티스토리 뷰

 

 

 

 

 

[그로스 해킹] A to Z까지 설계하라

 

 

 

 

이 글은 그로스 해킹의 개념, 사례와 특징, 그로스 해킹에 대한 생각 등과 관련된 마케팅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이란?

 

Growth + Hacking = Growth Hacking

 

그로스 해킹은 성장을 뜻하는 그로스(Growth)와 해킹(Hacking)의 합성어로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사항을 계속 점검하고 반영함으로써 사업 성장을 촉구하는 온라인 마케팅 기법(출처: 네이버_시사상식사전)으로 고객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인지하고 정보를 알아보고 구매하는 과정 등의 전체 과정을 세세하게 분석하여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도록 개선하는 활동입니다.

 

스타트업에서 초기 성장을 위해 해킹을 하겠다는 것에서 유래된 말로, '성장 먼저, 수익은 나중에'라는 문구로 축약되는 성장 중심 마케팅을 추구합니다.(출처: 네이버_시사상식사전)

 

 

 

 


 

 

그로스 해킹 사례

 

Plan - See - Do - Feedback

Analitics - Find - Relate - Feedback

 

에어비엔비(Airbnb)

 

에어비엔비는 많은 고객을 유치하지 못해 사업 초기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던 중 하나의 기회를 포착하였는데, 렌트 거래의 대부분이 온라인 생활정보 사이트인 '크레이그리스트(참고: 위키백과|설명 URL)'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알게되고 에어비엔비는 자사의 사이트에 등록하는 정보를 '크레이그리스트'에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하여 '크레이그리스트'를 통해 많은 신규 사용자를 에어비엔비로 유치시킬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Facebook)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인 페이스북 또한 그로스 해킹을 통해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신규 사용자 중 10일 이내 7명 이상의 페이스북 친구가 생기면 머무는 시간이 증가한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은 사용자에게 '알 수도 있는 친구'를 새로운 기능으로 제공해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그로스 해킹은 계획하고 실행하고 관찰 후 피드백을 반복함으로써, 분석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찾아내고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해 기업의 성장을 돕는 마케팅입니다. 기존의 마케팅이 제품이나 서비스가 개발한 뒤 판매를 위한 판촉행위라는 인식이 강했던 것에 반해, 그로스 해킹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개발과정을 포함한 전체 비즈니스 과정에 마케팅이 개입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에 대한 생각


그로스 해킹은 비즈니스 전범위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고질적인 문제점을 찾아내고 개선하는 방법을 통해 TV, 라디오 등의 전통적인 매체를 통한 마케팅 전략에 비해 적은 비용으로 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그로스 해킹을 위해서는 비즈니스와 사용자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로스 해킹에는 전범위적인 데이터 수집, 세부적이고 정확한 분석,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통찰력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제가 공부하고 있는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한 웹로그 분석 또한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구글애널리틱스_#8] 목표 설정하기'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다른 분석도구에 비해 간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데이터에 대한 정보 수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