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애자일 전략] 디지털 환경에 꼭맞는 마케팅

 

이 글은 디지털 환경에서의 애자일 전략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애자일 전략이란?

 

 애자일 전략은 '애자일 방법론',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 '애자일 개발 프로세스' 등으로 불리며, 본래의 애자일 전략은 개발 프로세스에서 아이데이션 시간을 최소화하고 빠른 실행과 배포를 우선으로 하는 전략을 뜻합니다. 최근에는 이러한 애자일 전략이 개발 프로세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출처: 위키백과)

 

  쉽게 말해, '어떤 아이디어가 성공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 시간을 최소화하고 빨리 개발, 제작하여 시장에 배포하고 사용자들의 반응을 살펴보고 계속 진행할지를 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런 애자일 전략은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고, 즉각적으로 반응을 살필 수 있는 디지털 환경에 꼭 맞는 전략입니다. 

 


 

  그렇다면 왜 마케팅의 애자일 전략을 사용할까?


변화가 빨라진 트렌드

 짧게는 분기별, 길게는 1년으로 전략을 짰던 기존의 마케팅 전략은 막상 실행하려고 할 때, 심혈을 기울여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여 기획,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리다보니 막상 배포했을 때 트렌드가 바뀌어있기도 하고, 소비자의 반응이 기대했던 것과 달리 좋지 못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기대한만큼의 반응이 없으면, 기업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잃고,힘들게 기획하고 제작한만큼 직원들의 사기도 많이 떨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여 빨라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즉각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접점을 만들기 위해 애자일 전략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애자일 전략의 위험성


양날의 검

 애자일 전략은 기존 마케팅과는 다르게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와 경쟁사의 행동 등으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기업의 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만큼 나쁜 반응을 이끌어낸 콘텐츠나 프로모션도 크게 화제되기도 하는 등 문제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등을 고려한 확실한 전략이 아닌 급하게 완성된 불확실한 전략으로 실행하여 소비자의 반응을 테스트하여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순발력이 더 중요해진 애자일 전략

 디지털 사회로 인해 기업 오너가의 갑질이나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 등 잘못된 행동이나 실수가 소비자의 불매운동, 주가의 하락 등으로 이어지는만큼 애자일 전략을 활용하는 마케터들은 빠른 시간 내에 트렌드를 분석하여 전략을 도출하고, 해당 전략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파악할 수 있는 순발력이 필요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