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8] 목표 설정하기

 


이 글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목표의 정의 및 유형, 목표 설정을 해야 하는 이유(장점), 스마트 목표를 제외한 목표 설정 방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목표란?

구글애널리틱스에서의 목표는 비즈니스 성공에 기여하는 자신의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 발생하는 사용자의 가치 있는 행동을 뜻합니다. 목표에는 다운로드 등 이벤트 클릭, 세션 수, 세션 시간, 구매행동 등이 설정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 시 [전환 보고서]-[목표 보고서]가 활성화되며, 목표 보고서에서 해당 목표에 대한 사항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목표의 유형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설정한 목표의 유형에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이는 도착, 기간, 세션당 페이지 수/조회 화면 수, 이벤트, 스마트 목표로 분류됩니다.


목표 유형

설명

예시

도착 

특정 페이지 방문 

가입 완료 페이지, 이벤트 알림 페이지 

기간 

일정 시간 이상 지속된 세션 

웹 사이트 내에서 5분 이상 머무름

세션당 페이지 수/ 조회 화면 수 

사용자가 조회한 페이지 수/ 조회한 화면 수 

3개의 페이지가 로드됨 

이벤트 

특정 이벤트로 지정된 행동 

동영상 재생, 광고 클릭, 다운로드 클릭 

스마트 목표

전환수 측정을 하고 있지 않을 때, 자동으로 가치가 높은 세션을 전환으로 이용 

전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가장 큰 세션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장점)

 어떠한 일을 할 때, 정해진 목표를 설정해야 그에 맞는 방법이나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한 웹로그 분석에서도 목표를 설정해야 자신의 비즈니스에 보다 확실한 도움이 되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구매나 뉴스레터 신청과 같이 비즈니스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는 행동을 목표로 설정하고 목표 달성 경로를 역추적하고 관리를 통해 목표 달성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목표의 가장 큰 장점은 직접적으로 수익을 내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수익을 내는 행동들에 대해 가치를 측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가치 측정값은 비즈니스 의사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교육 서비스를 비즈니스 모델로 하고 있는 기업에서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잠재고객 중 10%가 강의를 구매하고 강의의 가격이 50,000원이라면, 뉴스레터는 직접적으로 수익을 내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5,000원의 수익을 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 설정을 통한 분석으로 뉴스레터가 발생시키는 수익을 측정하여, 뉴스레터 서비스를 계속 운영해야 할지, 중단해야 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목표 설정 시 유의사항

 *하나의 보기 당 20개의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개의 목표를 모두 설정했을 때 목표를 추가하려면, 기존의 수정하거나 새로운 보기를 생성해야 합니다.

 *목표는 설정한 이후부터 적용됩니다. 목표를 설정하기 전의 데이터는 추적할 수 없습니다.

 *목표 생성 후 해당 목표를 삭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단, 데이터 추적 및 기록을 중단할 수는 있습니다.







 목표 설정 방법

 

 

 1 템플릿 or 맞춤 목표 설정


 

[관리]-[보기]-[목표]-[새 목표]를 클릭합니다.


2. 템플릿이 위의 사진처럼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는 경우: 템플릿은 비즈니스 유형에 따라 다른 템플릿이 제공
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나 앱의 유형을 바꿔주셔야 합니다. 유형을 바꾸는 방법은 아래의 사진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제대로 템플릿이 노출되거나 맞춤 목표 설정 방법을 원하시는 분들은 넘어가주셔도 좋습니다.

 

비즈니스 유형 설정방법

1. [관리-[속성]-[속성 설정]탭을 클릭합니다.

2. 업종 카테고리에서 자신의 비즈니스에 해당하는 업종을 선택합니다.

3. 업종을 설정한 경우 위와 같은 템플릿이 나타납니다.

 

 

맞춤 목표 설정방법

맞춤 목표를 선택했을 시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1. 맞춤 목표의 이름을 설정합니다. 이름 설정 시에는 위와 같이 직접적이고 자세하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보다 확실한 이해를 위해 목표 생성 예시의 사진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원하는 목표의 유형을 클릭합니다.

 

 

 2 목표 세부조건 설정

목표의 유형을 설정했다면, 목표 세부 조건을 설정해야 합니다.

1. 원하는 조건 값을 입력합니다.

2. 해당 행동이 금전적인 가치에 기여한다면 그에 알맞는 값을 입력합니다. 위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는 이유(장점)에서 설명한 뉴스레터 사례가 이에 해당합니다. 보다 자세하고 정확한 값을 입력해야 의사결정에 도움되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3  목표 생성 예시

 

지금까지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위와 같이 목표가 생성됩니다.

1. 목표의 이름을 '이탈률을 낮추자'와 같이 추상적인 이름으로 설정하게 되면, 자신이 설정한 조건에 대해 하나씩 확인해야 하는 귀찮은 일이 생깁니다. 따라서, 목표 설정 과정에서 언급했듯 직접적이고 자세한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지난 7일간 전환수(목표 달성 횟수)가 나타납니다. 앞서 말했듯이 '세션 당 3페이지 이상'의 전환수는 0으로 생성 이전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설정 부분을 클릭하여, 데이터를 수집 or 정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목표 경로 역추적 보고서 설명

목표 설정을 통해 목표 보고서가 활성화되었습니다. 그 예시로 [전환]-[목표]-[목표 경로 역추적] 보고서 화면입니다.

1. 어떤 목표를 추적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목표 달성 위치부터 목표 달성까지 지나온 경로를 나타냅니다.

3. 세부적인 설명입니다. 하나의 예를 들어 설명하면, 목표 달성 위치는 제가 미리 설정한 '세션 시간 2분 이상'에 대해 세션 시간이 2분을 넘어설 때 사용자가 보고 있는 페이지를 나타냅니다. 목표 이전 단계-2의 (entrance)는 사용자가 목표 이전 단계-1을 처음으로 웹사이트를 방문했음을 뜻합니다. 또한 목표 이전 단계-3의 (not set)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전이기 때문에 해당 값이 없음을 나타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