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 트렌드] 2017_티스토리 결산으로 보는 블로그 트렌드

 

이 글은 2017 티스토리 결산으로 보는 블로그 트렌드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2017년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는 추천, 방법, 정보, 비교, 가격 등입니다.

사람들이 구매 과정에서 인터넷을 통한 정보검색을 많이 행하고, 일상정보와 같이 생활과 밀접한 정보를 원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된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거들이 사람들의 니즈에 맞는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의외였던 점은, 수많은 맛집, 여행 블로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맛집', '여행' 키워드가 비교적 낮은 순위를 차지한 점이었습니다. 찾는 사람이 많지만 '과도한 광고성 포스팅과 경쟁으로 신뢰도가 떨어지고 경쟁우위를 점하기 어려움이 있어서 많은 블로거들이 맛집, 여행 관련 포스팅보다는 자신만의 새로운 정보와 특색 있는 글을 쓰기 위해 노력하고 있기 때문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블로거들이 사람들의 니즈에 맞춰 콘텐츠를 생산한다면,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검색어를 활용할까?'

위와 같은 궁금증이 생겨서 '활용'과 '사용'이라는 키워드를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비교해보았습니다. 블로그 키워드로는 '사용'이 더 많이 언급된 것으로 나타났지만, 검색 키워드에서 '사용'보다 '활용'이 더 많이 검색되었던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블로거들이 콘텐츠의 주제는 사람들의 니즈에 맞추지만 그 안에서 사용하는 단어들은 자신이 편한 단어를 사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블로그 트렌드 - YOLO


제가 키워드로 본 블로그의 2017년 키워드는 사람들의 가려운 부분을 콕 집어 긁어줄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지만, 주제와 키워드 선정에 있어서는 자신의 개성을 찾아가고 있다는 생각을 했고, 이러한 점은 2017년 예상 트렌드 키워드였던 YOLO와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글

 


2017년 최다 조회수를 기록한 5개의 글은 위와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보실 수 있습니다.)


리스크, 콘텐츠 제작자에 대한 신뢰도

PC를 인질로 삼는 보안 공격인 랜섬웨어는 2017년 초, 수많은 사람들을 괴롭혔고 공포에 떨게 했습니다. 업무, 공부 등 PC 사용률이 높은 만큼 랜섬웨어는 금전적 손해 발생 가능성과 더불어 우리의 생활에 밀접하게 관련되어있었습니다. 잘못된 조치 시, PC가 고장나거나 랜섬웨어 감염으로 큰 위험부담을 지게 됩니다. 이럴 때 사람들은 신뢰가 가는 전문가 또는 전문업체의 콘텐츠에 집중하는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호텔 객실에서 가져와도 되는 것'에 대한 글에서도 똑같이 나타났다고 생각하는데, 이유는 호텔에 비치된 물건을 가져오는 상황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도둑으로 몰릴 수 있습니다. 리스크가 있는 상황에서 사람들은 단순한 콘텐츠의 정보를 믿기보다 신뢰가 가는 전문가의 콘텐츠를 찾고 있습니다.


생활과 밀접한 가벼운 정보, 당연한 것에 물음표를 던지는 제목

일상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가벼운 정보에서는 호기심에 이끌렸습니다. 사람들은 특히 생소한 것에서 오는 호기심보다는 평소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것에 대해 이끌렸습니다. 봉지라면=끓여 먹는 라면, 아무런 거리낌 없이 똑바로 집어서 먹던 초밥 등 평소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사람들은 이끌렸습니다.


최다 조회수로 보는 블로그 트렌드 - 리스크 = 정직, 가벼운 정보 = 반항

조회수가 높다고 해서 사람들이 해당 콘텐츠에 대해 만족했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리스크가 있는 문제에 대해서 재치 있는 표현 등으로 호기심을 이끌어내기보다는 정직하고 신뢰 가는 제목과 콘텐츠 제작자에 이끌렸고, 가벼운 정보에 대해서는 당연하다고 여길 수 있는 것을 뒤엎는 표현에 이끌렸습니다.



 

 

  최다 공감수를 기록한 글





안타까움과 감동

최다 공감수를 기록한 글들을 살펴보면 총상을 당하며 JSA를 넘은 JSA 귀순병, 수많은 사람들을 슬프게 한 세월호 참사와 같이 안타까운 사건과 관련된 글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글들은 사건의 해결과 감동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귀순병을 치료한 이국종 교수님의 지난 업적과 의사로써의 삶에서 오는 감동과 세월호 인양이라는 안타까움 중의 기쁜 소식과 함께한 리본 구름의 감동이 함께했습니다.


다른 시각, 머릿속에 그려지는 글
또한 만은 공감을 받은 글들은 해외 거주자, 스페인 시어머니, 외국인 남편 등 다른 환경, 다른 문화에서 바라보는 일상생활, 사건에 대한 글들이 많았습니다. 저는 이것을 보고 세계로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세계 각국의 문화, 그 문화에 속한 한국인과 그들이 바라보는 일상생활, 한국의 문화나 사건에 대한 호기심이 커져서 그런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이 글들을 살펴보니 대화형 글이나 그 당시의 사진 등 글을 읽으며 자연스럽게 머릿속으로 그려지는 글이었습니다.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글이 아니라 소설이나 이야기와 같이 시간의 흐름대로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글 안으로 들어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일상 속에서 느낄 수 있는 소소한 행복이 전해지는 것이 느껴졌고, 이러한 점에서 가장 많은 공감수를 얻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다 공감수로 보는 블로그 트렌드 - 감동, 자연스러움

최다 공감수를 받은 글들을 살펴보면, 크고 작은 감동이 있었습니다. 일상 생활에서 오는 작은 감동에서 큰 사건과 관련된 감동까지, 위로나 응원에서 끝나지 않고 감동까지 이어졌기 때문에 많은 공감수를 얻었다고 생각했고, 글을 읽는 사람에게 감동이 전해지는 과정에서 지루해 하지 않고 글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하는 대화체 등의 구성을 공통점으로 갖고 있었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2017년 결산 결과를 보면서

2017년 한 해 동안 어떤 글들이 많은 사랑을 받았을까라는 호기심에 글을 써봤습니다.


이게 정답이라기보다는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라는 생각으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D


저와 다르게 느꼈거나 의견을 나누고 싶은 분들은 언제든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나눠주세요:D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