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드워즈_#7] 검색광고 네트워크 캠페인 만들기

 

이 글은 구글 애드워즈의 검색 네트워크(검색광고) 캠페인 형성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은 구글의 검색결과 페이지 및 제휴를 맺은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해당 광고를 노출시키는 캠페인입니다. 검색 사용자가 확실한 의도를 갖고 검색할 때, 해당 키워드에 맞는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다른 캠페인에 비해 비즈니스와 관련된 목표 전환을 더 많이 이끌어낼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사용자가 '귀여운 탁상시계'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탁상시계를 취급하는 광고주가 해당 키워드에 대해 '귀여운 탁상시계 50% 세일'과 같은 문구의 광고를 노출하면 검색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통해 탁상시계를 구입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광고주의 서비스나 제품을 검색하는 검색 사용자에게 광고하여, 해당 검색 사용자가 광고주의 서비스나 제품과 관련된 정보를 찾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검색 사용자가 광고주의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할 목적으로 검색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구매로 전환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 생성 방법

 

먼저 애드워즈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메인 화면 메뉴목록에서 [캠페인]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운영 중인 캠페인의 목록과 성과가 나타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왼쪽 위의 '+'를 클릭하여 캠페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가장 처음으로 캠페인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캠페인 유형으로는 '검색 네트워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쇼핑', '동영상', '유니버설 앱'이 있습니다.


검색 네트워크 

 구글 및 파트너사의 검색결과 페이지에 광고 게재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구글 광고를 게재하는 기타 웹사이트, Youtube 등 광고 게재

쇼핑 

 구글 쇼핑 내에 자신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인벤토리를 광고(현재 국내에서는 구글 쇼핑 서비스 X)

동영상 

 Youtube 및 동영상 파트너 사이트에 광고 게재

유니버설 앱 

 앱 다운로드 및 인앱 결제 목적 광고 게재


여러 캠페인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번에는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검색 네트워크 캠페인 설정과정은 [캠페인 설정]-[광고그룹 설정]-[광고 만들기]-[검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캠페인 유형을 설정하셨다면, 위와 같이 목표를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목표를 설정하면,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캠페인의 성과를 분석하는 데에 편리합니다.


판매 

 온라인, 앱, 전화, 매장을 통한 판매 촉진으로 판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클릭 유도

리드 

 고객의 특정 액션을 유도

웹사이트 트래픽 

 관련성 높은 사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유도 

목표 없이 캠페인 만들기

 목표를 사용하지 않고, 단계별 캠페인 구성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 캠페인을 만들 수 있으며, 캠페인을 설정한 후에 목표를 따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목표를 설정 또는 설정 하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와 같이 캠페인을 세부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1. 유형: 설정한 캠페인 유형이 나타납니다.

2. 캠페인 이름: 캠페인 이름을 설정합니다. 캠페인 이름으로는 다른 캠페인과 혼동되지 않는 이름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서비스나 제품군, 비즈니스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페인 생성기준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구글애드워즈_#6] 캠페인, 광고그룹 만드는 법_#1 생성기준


3. 네트워크: 검색 네트워크에는 '검색 네트워크만',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추가'가 있습니다. '검색 네트워크만'은 말 그대로 구글 및 검색 파트너의 검색결과에만 광고를 게재합니다.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추가'는 검색 결과 외의 기타 웹사이트, 동영상, 앱 등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에 추가적으로 광고를 게재합니다.






1. 위치: 타겟팅, 또는 제외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치는 지역 및 반경으로 설정이 가능하며 반지름 500마일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치 설정은 제한적인 범위 내에서 사업을 하는 로컬 비즈니스 광고주 및 같은 지명의 지역이 다른 곳에도 위치한 경우 활용하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에서 로컬 비즈니스를 하는 광고주는 위치 설정을 통해 같은 지명인 시흥시를 제외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언어: 언어 설정을 통해 해당 언어를 타겟팅, 또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언어는 Google 인터페이스 언어 설정에 따라 타겟팅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를 타겟팅한 광고주의 경우 검색 사용자가 '서울 여행지 추천'이라고 한국어로 검색했다고 해도, 사용자의 Google 인터페이스 설정이 일본어로 되어 있다면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3. 입찰: 캠페인에서 사용할 입찰 전략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설정합니다. 사용 가능한 입찰 전략으로는 자동 입찰 전략인 '타겟 CPA', '타겟 광고 투자수익(ROAS)', '클릭수 최대화', '전환수 최대화', '검색 결과 위치 타겟', '경쟁 광고보다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한 타겟 노출 점유율', '향상된 CPC 입찰기능'과 수동 입찰 전략인 '수동 CPC'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캠페인 내의 입찰 전략을 자동으로 관리하거나 수동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 입찰 전략은 직접 입찰 전략에 신경 쓸 시간이 없거나, 비용보다 목표 달성에 큰 의미를 둔 광고주가 사용하면 좋습니다.

1. 예산: 일일 평균 희망 지출액을 기준으로 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트래픽을 위해 설정한 일일 평균 희망 지출액을 넘기는 날도 생길 수 있지만, 월 지출액은 30.4일을 기준으로 일일 평균 희망 지출액*30.4을 넘지 않습니다. 게재 방법 중, 빠른 게재는 하루 중 최대한 빨리 예산이 소진될 수 있도록 게재하는 기능이며 예산이 소진된 이후에는 광고가 게재되지 않습니다.

2. 광고 확장: 기본적인 구성 외 기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의 시작일과 종료일을 예약할 수 있으며, 대표 URL 이외의 사이트 링크 추가, 전화번호 추가 등 확장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광고 확장은 추가적인 옵션이지만, 광고 순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구글애드워즈_#4] 광고 순위와 품질평가점수란?


캠페인 구성을 완료했다면, 광고그룹을 설정해야 합니다.

1. 광고그룹 설정: 광고그룹 이름 설정 및 키워드를 설정합니다. 광고그룹 이름은 캠페인과 마찬가지로 분류할 수 있도록 설정하며, 웹사이트의 경우 하위 카테고리(예: 하의 - 청바지)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키워드는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등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등의 옵션에 대해 궁금하시거나 설정 방법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_#8] 검색 유형(확장검색, 변형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2. 키워드 아이디어 얻기: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 플래너와 같이, 자신의 웹사이트, 제품이나 서비스 유형 등을 통해 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을 생성한 뒤 광고를 생성합니다.

1. 광고 생성: 광고그룹 내에서 성과가 가장 높은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고, 키워드에 따라 다른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광고그룹 내 3개 이상의 광고를 생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세부적인 구성: 검색광고에서 사용되는 텍스트 광고의 경우, 기본적으로 도착 URL, 광고제목, 설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광고는 광고와 키워드의 관련성, 광고와 도착 URL의 페이지의 관련성을 통해 광고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검색 사용자의 행동을 이끌어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광고의 성과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광고 제목은 과장된 문구보다 키워드를 검색한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문구가 좋습니다. 또한, 제목에 키워드가 포함되면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쉽습니다.

 

 도착 URL은 광고 클릭 시 검색 사용자가 이동하는 웹사이트 내 페이지이며 '랜딩페이지 URL'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광고와 연결되는 페이지는 광고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야 높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신발 브랜드에 대한 광고라면, 웹사이트 내의 해당 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명은 최대 80자로 입력할 수 있으며, 광고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적습니다.

  광고 생성까지 마쳤다면, 마지막으로 설정한 캠페인 및 광고그룹, 광고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광고를 검토한 후 '캠페인 계속'을 클릭하면 캠페인이 생성됩니다. 시작일을 설정하지 않은 캠페인 생성이 완료된 캠페인은 구글의 검토 후 바로 광고가 게재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