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드워즈_#4] 광고 순위와 품질평가지수란?

 

이 글은 구글애드워즈 관련 광고 게재순위와 품질평가지수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순위란?

 


광고 순위란 광고가 게재되는 페이지 상의 광고 게재순위 및 광고 게재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하는 값입니다. 광고 게재순위는 광고가 게재되는 순서를 뜻합니다. 광고 순위가 '1'로 나타날 경우, 광고가 페이지의 첫 번째에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즉 광고 게재순위가 높을수록 자신의 광고가 클릭률이 높은 상단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듯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 순위와 광고 게재순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 순위 결정 요소

 

광고 순위는 입찰가, 예상 CTR 측정치, 광고의 관련성, 방문페이지의 만족도, 광고 확장 및 기타 광고 형식에 예상되는 영향 등이 있습니다.

 

입찰가

광고주가 광고 등록 시 설정한 금액으로 해당 광고에 대해 지불가능한 최대 비용

예상 CTR 측정치

이전 광고의 클릭수와 노출수를 고려하여 자동으로 산정

광고의 관련성

검색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와 광고문안의 관련성 정도

방문페이지의 만족도

방문페이지는 광고 클릭 시 나타나는 페이지를 의미하며, 광고와 랜딩페이지의 관련성, 탐색 용이성 등을 고려해 평가

광고 확장 및 기타 광고 형식에 예상되는 영향

광고 순위에 따라 사이트링크, 사업장 주소, 전화번호 등의 정보를 추가할 수 있는 광고 확장을 사용할 수 있으며, 광고 확장과 기타 광고 형식에 사용될 수 있는지 여부가 결정



구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50%가 팝업 광고가 많은 페이지는 재방문하지 않으며,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설치한 사용자 중 69%가 짜증나는 광고 때문이라고 응답하였습니다.(출처: 더기어|구글, 광고 도배 사이트에 경고장 보낸다) 이렇듯 광고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글에게 있어, 저품질의 광고는 차단해야 할 대상입니다. 따라서 애드워즈에서도 광고 순위를 결정하는 데 있어, 광고주가 설정한 입찰가보다 예상 CTR 측정치, 광고의 관련성, 방문페이지의 만족도가 더욱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품질평가점수란?



품질평가점수는 각 키워드에 대한 광고 및 방문페이지에 대한 품질을 나타내며, 1~10단계로 주어지며, 광고 순위에서 언급한 예상 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페이지 만족도를 통해 산출된 값이 (n/10)로 표시됩니다. 새로운 광고의 경우, 키워드의 품질평가점수를 산출하는데 필요한 노출수나 클릭수가 부족하여 위처럼 아무런 값을 나타내지 않습니다.





품질평가점수 확인 방법



품질평가점수는 [키워드]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그 방법에는 두 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1. 해당 키워드의 [상태]란에서 [말풍선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려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위의 방법은 품질평가점수를 산출하는 예상 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페이지 만족도에 대해 평균 이하, 평균, 평균 이상의 데이터를 제공해, 보다 자세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2. [항목]-[맞춤]에서 품질평가점수 옵션을 추가하여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위의 방법은 여러 키워드의 품질평가점수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어떠한 키워드의 품질평가점수가 낮은지 확인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품질평가점수를 확인하는 방법은 2의 방법으로 낮은 품질평가점수를 확인한 뒤, 1의 방법으로 세부적인 정보를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을 경우, 낮은 입찰가로 광고 운영이 가능하며, 동일한 입찰가에 대해 게재순위가 높은 우대를 받습니다. 이에 반해, 품질평가점수가 낮을 경우에는 평균 입찰가가 증가하고, 동일한 입찰가에 대해 게재순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효율성 측면에서 바라볼 때 품질평가점수는 광고 운영에 있어 큰 영향을 끼칩니다.







광고 순위와 품질평가점수의 관계


품질평가점수는 광고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품질평가점수는 광고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라고 구글은 말합니다. 품질평가점수는 전반적인 실적에 대한 집계 추정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상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에 대한 실시간 입찰별 품질 평가가 입찰 시 광고 순위를 계산하는 데 사용합니다. (관련 정보: 애드워즈 고객센터)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주는 예상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는 광고 순위에 영향을 주지만 품질평가점수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말이 이상하게 느껴질겁니다. 이 말은 숫자로 나타나는 품질평가점수가 광고 순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광고 순위와 같이 예상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의 품질을 높여 품질평가점수를 높이는 것이 높은 광고 순위를 위해서도 좋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광고 순위에 영향을 주는 주는 기타 요소는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입찰가와 광고 확장 등은 일시적으로 광고 순위에 영향을 줄 뿐 품질평가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품질인 품질평가점수의 구성요소(예상클릭률, 광고 관련성, 방문 페이지 만족도)는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입찰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품질평가점수가 높으면 비교적 낮은 입찰가로 광고 운영이 가능)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