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드워즈_#6] 캠페인, 광고그룹 만들기_#1 생성기준

 

이 글은 캠페인, 광고그룹 생성 기준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애드워즈의 계층구조

 


 구글애드워즈는 '계정-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_#3] 애드워즈 3계층구조 개념 및 제한



계정은 구글 계정을 애드워즈에 연결하면서 자동으로 생성되지만, 캠페인과 광고그룹, 광고, 키워드는 직접 생성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가장 먼저 생성해야 하는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어떤 기준으로 생성해야 할지 난감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생성하는 기준에 대해 포스팅하려 합니다.





 


 

 

  캠페인 생성 기준

 

 먼저 캠페인의 생성 기준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페인을 생성할 때는, 자신의 비즈니스가 취급하는 제품군, 서비스군, 비즈니스 목표로 나누어 생성합니다. 

이렇게 생성하는 데에는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서로 다른 예산 관리

 제품군, 서비스군에 따라 판매하는 금액이 다르며, 그에 따른 ROAS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즉, 제품군이나 서비스군에 따라 광고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광고에 대한 예산을 다르게 관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익(매출액에서 비용을 뺀 차액)이 1봉지 당 500원이 나는 과자 한 봉지 당 500원의 광고비를 투자할 수 있지만, 이익이 1개 당 100원이 남는 막대사탕은 하나의 막대사탕 판매를 위해 100원까지 광고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 마케팅슈퍼의 일일예산

과자: 10,000원

막대사탕: 2,000원

 비즈니스 목표에 따라서 캠페인을 분류할 경우에도 서로 다른 예산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해당 서비스의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고객 10명 중 1명이 서비스를 구매한다면, 뉴스레터에 대한 이익은 서비스 구매의 1/10 수준일 것입니다. 따라서, 뉴스레터의 경우, 서비스 구매에 대한 광고의 1/10에 해당하는 예산을 측정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Ex) 비즈니스 목표에 따른 일일예산

뉴스레터: 10,000원

서비스 구매: 100,000원




둘째, 광고 관리

 캠페인을 통한 디렉토리 형성으로 광고 관리 시, 해당 광고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한 캠페인에 모든 광고를 넣게 되면 캠페인이 복잡해지지만, 종류에 따라 캠페인을 분류하면 제품군, 서비스별로 키워드 및 광고를 관리하고 성과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생성 기준

 

 캠페인을 생성했다면, 광고그룹을 생성해야 합니다. 먼저 광고그룹을 분류하는 이유에 대해 알고 있다면, 광고그룹을 분류할 때 더욱 쉽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은 수많은 제품을 광고할 때, 제품마다 광고를 생성하는 대신 비슷한 주제의 제품을 모아서 공통된 키워드 및 광고를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하나의 광고그룹 내에서 공통된 키워드 목록과 광고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와 같은 구조 내에서 광고그룹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광고그룹을 생성하는 기준은 유사한 주제별로 나누어야 합니다.

여러 의류를 취급하는 의류 매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의류 매장의 경우, 캠페인을 상의, 하의, 악세사리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캠페인을 구성한 이후에 광고그룹을 생성할 때에는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상의' 캠페인의 경우, 'T-셔츠', '스웨터', '점퍼' 등 유사한 주제별로 광고그룹을 설정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 추가 팁!

 

  캠페인 생성 시, 분류가 어렵다면 자사 홈페이지의 카테고리로 설정해보세요!


예를 들어, 위메프에서 구글애드워즈의 캠페인을 생성할 때, '베스트, 원더배송, 패션 뷰티, 식품 생활 유아동...' 등으로 캠페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계정-캠페인-광고그룹-광고 및 키워드'로 이어지는 애드워즈의 구조를 웹사이트의 '도메인-상위 카테고리-하위 카테고리-제품 및 제품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