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티스토리 뷰

 

 

엑셀 기초_표를 사용해서 데이터 보기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정리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데이터 양이 늘어나는 만큼 데이터를 보기에도 불편함이 많습니다. 하지만 표 서식을 활용하면 많은 데이터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어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데이터를 확인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어 표 활용을 적극 추천합니다.

 

 

  엑셀(EXCEL)에서의 표란?

엑셀에서의 '표'란 데이터를 정리하고 분석하기 쉽게 데이터를 구조화한 범위를 의미합니다. 표를 사용하면 자동 필터, 정렬, 서식 적용 등이 가능하여 데이터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 기능을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스타일이 함께 적용되어 데이터를 보기에도 보다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데이터와 표로 변환된 데이터

 

[표의 특징]

☑️자동 필터 기능 적용

☑️서식 자동 적용 및 유지

☑️새 데이터 추가 시 자동 확장

☑️구조적 참조 기능 지원(수식 내 [@점수] 형식 사용)

 

 

 

 

 

  표 기능 적용 방법

표 기능을 적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희망하는 데이터 범위를 선택하고 단축키(Ctrl + T)나 상단 [삽입] -[표] 아이콘을 클릭하면 쉽게 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표 설정 방법: [삽입] - [표] 클릭 or Ctrl+T

 

위 그림과 같이 표로 변환하고자 하는 데이터가 있는 셀을 선택한 후 표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 버튼을 클릭하거나 단축키를 통해 표로 변환합니다.

표로 변환할 데이터 영역 확인

이후에는 표 만들기 창이 표시됩니다. 해당 데이터의 범위는 EXCEL에서 작성된 데이터에 따라 자동으로 범위를 추천해주기 때문에, 해당 범위가 맞는지 표시된 셀의 범위를 확인합니다. 추가로 '머리글 포함'의 부분은 체크를 할 경우, 위의 데이터 예시에서는 이름 / 수학 / 국어 / 영어 / 합계가 각 열의 제목이 되고 체크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열 1, 열 2, 열 3과 같이 열의 제목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머리글 표시 옵션 체크여부에 따른 표 생성 형태

 

 

 

  요약 행을 활용한 빠른 계산

표 기능 중에는 요약 행이라는 옵션 적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요약 행 기능은 각 열의 전체 값의 합계나 평균 등을 요약으로 보여주는 형태로 별도의 수식 적용 없이 전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엑셀 표: 요약 행 기능 활성화

 

 

적용 방법은 표 영역 내 특정 셀을 선택하면 위 리본 버튼에 [테이블 디자인] 탭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테이블 디자인] 영역 내 '요약 행' 부분을 체크하면 위의 표와 같이 가장 하단에 '요약' 행이 추가되고, 각각의 행의 요약 부분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평균, 개수, 최대, 최소, 합계 등 데이터를 요약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를 다시 범위(일반 데이터)로 변환하는 방법

어떠한 이유로 인해 표로 만들어둔 데이터를 다시 범위(일반 데이터) 형태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설정해 둔 표 기능을 다시 해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표를 다시 범위(일반 데이터)로 변환하기

 

요약 행을 적용할 때와 똑같이 표 내 특정 셀을 선택하면 상단 리본에 [테이블 디자인] 탭이 활성화됩니다. 해당 [테이블 디자인] 탭에서 '범위로 변환'을 클릭하면 표에서 범위(일반 데이터)로 변경됩니다.

 

[엑셀 추천 글]

[Excel] - [EXCEL] 엑셀 필수 팁_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단축키 설정

 

[EXCEL] 엑셀 필수 팁_빠른 실행 도구 모음으로 단축키 설정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설정하는 방법 및 활용 TIP  엑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이란?  빠른 실행 도구 모음은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좌측 상단에 배치하여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기능을 사용

marketingbr.tistory.com

 

[EXCEL] 엑셀 데이터 정렬 완벽 정리(숫자 오름차순 등)

엑셀 데이터 정렬 방법(숫자, 날짜, 가나다순 등)  엑셀 데이터 정렬이란?정렬 기능을 사용한 데이터 정렬 방법데이터 필터를 활용한 데이터 정렬 방법단축키를 활용한 데이터 정렬 방법엑셀에

marketingbr.tistory.com

 

[EXCEL] 엑셀 요일 표시 함수 쉽게 하기(TEXT)

엑셀 날짜를 자동으로 요일 표시 쉽게 하는 함수(TEXT)  엑셀에서 날짜를 요일로 표시하는 방법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보고서 등 날짜와 함께 요일을 같이 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날짜에

marketingbr.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