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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셀 기초_알아두면 쓸모 있는 필수 단축키 모음


엑셀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라면, 단축키보다는 직관적인 UI로 인해 마우스로 클릭하여 작업하는 것이 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축키를 활용하는 것만으로도 작업 속도가 크게 향상되고 그만큼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초보자도 쉽게 사용하고, 그만큼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본 단축키

새 문서를 만들거나, 열거나 저장하는 등 가장 기초적이고 그만큼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PPT, WORD 등의 다른 Office의 프로그램뿐 아니라 다른 일반적인 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적용되는 단축키가 많아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있는 단축키입니다.

 

  • [Ctrl + N] : 새 문서 만들기
  • [Ctrl + O] : 기존 문서 열기
  • [Ctrl + S] : 문서 저장
  • [Ctrl + Z] : 실행 취소 (되돌리기)
  • [Ctrl + Y] : 실행 취소 복구
  • [Ctrl + X] : 잘라내기
  • [Ctrl + C] : 복사하기
  • [Ctrl + V] : 붙여넣기

 

 

 

 

 

 

 

  셀과 관련된 단축키

셀은 쉽게 말해 엑셀 내 시트에서 보여지는 데이터 입력이 가능한 각각의 네모 칸입니다. 이러한 셀에 적용되어 데이터를 입력하거나, 편집하는 데에 유용한 단축키입니다.

 

    • F2 : 선택한 셀 편집 모드로 전환
    • Ctrl + Enter : 입력한 값을 선택한 모든 셀에 적용
    • Alt + Enter : 같은 셀에서 줄 바꿈
    • Ctrl + D : 위의 셀 값을 아래로 복사
    • Ctrl + R : 왼쪽 셀 값을 오른쪽으로 복사
    • Ctrl + Space : 현재 열 선택
    • Shift + Space : 현재 행 선택
    • F4 : 절대참조/상대참조 변경 ($ 기호 추가/제거)

 

 

 

 

  서식 관련 단축키

서식은 셀 내에 작성된 데이터가 어떻게 보여지는지에 대해 설정할 수 있는 설정값입니다. 서식을 어떻게 설정하느냐에 따라 데이터를 조금 더 보기 쉽게 표현할 수 있어, 굉장히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많아 외워두고 활용하면 그만큼 업무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표현 관련 단축키]

  • Ctrl + 1: 셀 서식 창 열기
  • Ctrl + B : 굵게
  • Ctrl + I : 기울임꼴
  • Ctrl + U : 밑줄

[숫자 표시 단축키]

  • Ctrl + Shift + ~ : 일반 형식 적용(초기화)
  • Ctrl + Shift + ! : 통화 형식 적용(통화 기호 없음) / 통화 기호 표현된 단축키는 'Ctrl + Shift + $'로 사용
  • Ctrl + Shift + % : 백분율 형식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