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검색엔진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개념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네이버나 다음, 구글 등과 같이 검색엔진의 검색결과 중 자신의 웹사이트가 상위에 게재되는 것을 원합니다. 하지만 정보의 바다인 인터넷에서 자신의 웹이 눈에 띄는 것은 사막에서 바늘 찾는 것만큼 어렵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검색 엔진에 내 글을 효과적으로 싣고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웹 페이지를 구성해서 검색 결과의 상위에 오르게 작업입니다.

 

[출처| 네이버 IT 용어사전]

 



네이버에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제 블로그가 가장 위에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이렇게 자신의 웹사이트가 특정 키워드에 대해 상위에 노출되는 것을 목표로 이루어지는 전략입니다.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이라면 자신이 제작한 콘텐츠가 다른 사용자에게 노출되지 않는 것은 그 어떤 것보다 가슴 아픈 일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는 이러한 일을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웹사이트나 콘텐츠를 강조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검색 로봇

수많은 웹사이트와 콘텐츠를 찾아내고 검토하여 검색엔진에 노출하는 작업은 사람이 수작업으로 하기 힘들기 때문에, 검색 로봇이 실시간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검색엔진최적화는 검색 로봇을 상대로 이루어지고 이를 위해 검색 로봇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검색 노출 기준

검색 로봇마다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검색엔진을 서비스하는 기업이 구축한 검색 노출 기준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C랭크 알고리즘을 비롯한 기준을 구축한 기업들은 보안 상의 이유로 자세히 공개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몇 가지의 공통점들이 있습니다. 그 것은 키워드, 웹사이트의 구조, 콘텐츠 품질입니다.


키워드

해당 웹사이트의 타이틀 및 설명이나 게시글에 대한 검색엔진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포함여부와 연관성이 기준이 됩니다.


웹사이트 구조

웹사이트 내 이동의 편리성과 URL 구조가 탐색하기 편할수록 검색 로봇이 콘텐츠를 찾는 것에 있어 유용합니다. 


콘텐츠 품질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의 포함여부와 함께 해당 콘텐츠가 키워드를 얼마나 설명하고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하지만 무분별한 키워드를 반복하는 것보다는 가독성을 높일 수 있는 문장으로 설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검색엔진최적화_#2] SEO, 검색엔진최적화 하는 법




함께 보면 좋은 글

[마케팅 공부/Case] - [CSR] 코카콜라의 2개의 밀란을 하나로, 페어플레이머신


[마케팅 공부] - [마케팅자격증]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의 모든 것


[소비자의 마케팅 리뷰] - [LG_G6프로모션] 골드버그 100% 활용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 어떤 광고를 해야 효과적일까?(CPM,CPC,CPA)


[ppt/ppt 팁] - [PPT 꿀팁] 도형에 이미지 넣기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이란?


[Google] - [구글자격증]구글애널리틱스&구글애드워즈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