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그로스해킹 아하순간 파악하기_표지


 

[앱마케팅_#3] 그로스해킹, 아하 순간(aha moments)

 

이 글은 효율적인 앱광고운영을 위한 타게팅 vol.2, 그로스해킹, 아하순간의 인식 중요성에 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인 앱광고운영을 위한 타게팅 vol.2

 

저번 vol.1에서는 현재 많이 쓰이는 앱설치 중심의 광고운영의 문제점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어서 이번 '효율적인 앱광고운영을 위한 타게팅 vol.2'에서는 효율적인 앱광고 운영을 하기에 앞서 선행되어야 하는 내 앱의 핵심가치, 아하 순간을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vol.1 앱설치 중심 광고운영의 문제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마케팅 공부/앱마케팅] - [앱마케팅_#2] 앱설치 중심 광고운영의 문제점





  내 앱의 핵심가치 파악이 우선


핵심가치 파악이 우선_왜 앱을 써야할까?


네 앱이 나한테 해줄 수 있는게 뭐야? 내가 네 앱을 써야 해?


항상 사용자들이 앱을 설치할 때, 처음 실행했을 때 앱을 통해 개발사에게 물어보는 질문입니다. 단지 직접적으로 물어보지 않을 뿐입니다. 이 질문은 즉, 앱이 갖고 있는 '핵심가치'를 묻는 질문입니다. 이 '핵심가치'가 자신에게 도움이 된다면 앱을 계속해서 사용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스마트폰 구석에서 빛을 보지 못하거나 삭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앱의 핵심가치를 최대한 빨리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핵심가치'를 찾는 것입니다.


핵심가치를 찾는 방법


핵심가치를 찾는 것은 쉽습니다. 처음 앱을 기획했을 때의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숙박업소앱이라면 '한 눈에 모든 숙박업소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핵심기능이 됩니다. 하지만 자신의 앱이 주는 가치가 많다고 생각한다면, '이것도 핵심가치인 것 같고, 저것도 핵심가치인 것 같고...' 혼동만 더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아래의 '아하 순간'을 통해 찾을 수 있습니다.





  '아하 순간'이 언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


아하순간 = 유저들의 공통된 활동, 핵심가치의 공통점


그래서, 네 앱의 핵심가치를 언제 어떻게 경험할 수 있는데?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해킹'이라는 책에서는 핵심가치를 처음 경험하는 순간을 '아하 순간(aha moments)'라고 부릅니다. 위에서 예로 든 숙박업소앱의 핵심가치는 '한눈에 보는 숙박업소 정보'입니다. 그렇다면 야놀자, 여기어때 등의 '아하 순간'은 사용자가 원하는 지역의 숙박업소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숙박업소 리스트'를 볼 수 있는 페이지가 될 것입니다. 


'아하 순간'을 찾는 방법


이런 '아하 순간'은 다수의 리텐션 유저(지속적으로 앱을 사용하는 유저)나 다수의 구매를 완료한 유저가 공통적으로 경험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하 순간'을 찾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데이터분석을 통해 리텐션 유저, 구매완료유저의 공통적인 활동을 찾고, 그 활동에서 핵심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지 확인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왜 이 앱을 사용하시나요?'와 같은 직접적인 설문조사를 통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