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9] 추천 유입 자세히 보는 방법

 

이 글은 full referrer 설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full referrer란?


풀레퍼러(full referrer)를 설명드리기 앞서 먼저 기존의 추천 보고서를 통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여드리겠습니다.


1. 기본적인 추천 보고서


기본적인 추천 보고서: [획득 보고서(Acquisition Reports)] - [전체 유입(All Traffic)] - [추천 보고서(Referrer Reports)]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추천보고서에는 추천 소스의 대표 도메인만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블로그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내 사이트가 다른 곳에 링크되었다는 것이 엄청난 궁금증을 유발하게 만듭니다. '왜 여기서?', '나는 여기 모르는데?', '링크가 어떻게 표시되어 있을까?', '어떤 평이 함께 있을까?' 등 기대 반, 걱정 반으로 확인해보려 하면, 위와 같은 대표 URL로는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기 때문에 내 사이트가 어디에 어떻게 표시되어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위의 궁금증을 풀기 위해서는 이런 대표 URL보다 링크가 클릭된 화면 또는 페이지의 위치를 나타내는 상세한 URL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많은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사용자들이 '풀 레퍼러(Full Referrer)'라고 불리는 해당 설정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2. 풀 레퍼러(Full Referrer)를 설정한 보고서


풀 레퍼러(Full Refferrer)를 설정한 보고서


 반면에 full referrer 설정을 하면 추천된 링크가 있는 콘텐츠, 즉 보다 자세한 URL을 한눈에 비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위의 예시를 보면 'gomguard.tistory.com/m/174'를 통해 '곰가드'라는 분의 174번 콘텐츠에서 유입이 발생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풀 레퍼러(Full Referrer)를 설정하면 링크가 클릭된 다른 사이트의 위치를 나타내는 상세한 URL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에 소개해드렸던 맞춤 보고서(Custom Report)만 활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맞춤 보고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먼저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5] 맞춤 보고서 활용하기'를 먼저 봐주세요!





[맞춤(Customization)]-[맞춤 보고서(Custom Reports)]에서 [새 맞춤보고서(+New Custom Reports)]를 클릭합니다.





[보고서 탭(Report Tap)]-[탐색기(Explorer)]에서 [측정항목(Metric Groups)]과 [측정기준(Dimension Drilldowns)], [필터(Filters)]만 설정해주면 됩니다.


1. 측정항목 (Metric Groups)

먼저 [(Metric Groups)]는 자신이 측정하고자하는 항목들로 채워주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세션 수(Sessions), 이탈율(Bounce Rate), 평균 세션 시간(Avg. Sessions Duration), 전환율(Conversion Rate)로 설정했습니다. 블로그에 활용하실 분들은 이정도에 이벤트 수정도로 설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측정기준 (Dimension Drilldowns)

측정기준의 경우, '풀 레퍼러 보고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어디서 내 사이트로 유입되었나?'이기 때문에 반드시 (Full Referrer)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3. 필터 (Filters)

필터 또한 검색, 직접, 소셜 등 여러 유입유형 중, 다른 웹사이트의 링크 추천으로 유입된 항목만 필요하기 때문에, 분석에 어려움을 주는 다른 유입들은 걸러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필터에도 반드시 '포함(Include)', '유입유형(Traffic Type)', '일치(Exact)'로 설정하고, 'referral'을 적어주셔야 합니다. 해당 필터가 무슨 뜻인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자면, "유입 유형 중 정확히 '추천(referral) 유입'과 일치한 값들만 보고서에 포함한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 측정항목(Metric Groups) 설정, 중요할까?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측정항목 구성

 분석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내 사이트가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새로운 인사이트(기회)를 포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측정기준에 자신의 사이트 운영 목적을 측정할 수 있는 항목들로 구성하여, 각 추천경로가 사이트 운영에 어느정도 도움을 주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자가 많은 기업의 경우에는 경쟁사의 경영활동을 방해하기 위해 악의적인 트래픽을 보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어떤 추천경로가 '사이트 운영에 도움을 주는지'를 확인하여 해당 채널을 활용할 수 있고, '사이트 운영에 방해가 되는 경로'를 찾아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 설정된 측정항목이 선행되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