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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애널리틱스_#21] 맞춤측정기준을 활용한 IP 수집하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측정기준을 활용하여 방문자 IP를 수집하기 위한 설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에 소개된 방법으로는 현재 IP 수집이 불가합니다. IP 정보 수집 및 확인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Google/Google Tagmanager] - [Tagmanager_#3] 태그매니저, 구글 애널리틱스 IP 수집하는 방법





  IP 수집? 왜 할까?

 

구글 애널리틱스 상에서 IP 수집을 하는 이유는 뭘까요? 답은 딱 하나입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경쟁사나 제 3자가 고의적으로 트래픽을 망치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봇을 통해 트래픽양을 대폭적으로 늘려, 해당 웹사이트가 느려지게 한다거나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3] 가짜 트래픽 제외하기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스트 레퍼러 스팸(Ghost Referrer Spam)을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로 유입을 유도하는 등 불필요한 트래픽을 전송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이런 봇들의 활동을 자체적으로 차단하고 있지만, 모든 봇들을 차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사람이 직접 보내는 악의적인 트래픽은 감지할 수 없다는 기술적인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활동이 발견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자가 직접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수집된 데이터를 바꿀 수 없다면, 앞으로의 데이터가 망가지지 않게 악의적인 트래픽을 보낸 IP를 수집하여, 필터를 통해 차단하는 것입니다.

 

 

 

 

 

 


  IP 수집 방법

 

 자 지금부터 IP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각각의 이용자들의 개인정보는 소중하니까 다른 사람의 IP 정보를 유출하지는 말아주세요! 저도 공부를 위해 알고만 있을뿐 IP 정보를 수집하지는 않는답니다. 물론 제 블로그가 누군가의 공격을 받을 만큼 크지도 않구요..^^


Google Analytics - Setting - Property


먼저 Custom Dimensions(맞춤측정기준)을 생성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는 IP 정보를 수집하지 않기 때문에 IP정보를 수집하여 담아둘 새로운 Dimension을 생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Custom Dimension 생성을 위해서는 왼쪽 아래의 톱니바퀴(설정)을 클릭하여, 설정창으로 갑니다. 가운데에 위치한 Property(자산) 아래쪽의 [Custom Definitions(맞춤 정의)] - [Custom Dimensions(맞춤측정기준)]을 클릭합니다.





Google Analytics - Setting - Property - Custom Dimensions 리스트

Custom Dimensions(맞춤측정기준)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또한, 이미 생성된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이 없다면 바로 생성하는 창으로 연결됩니다. 이미 리스트가 있는 경우에는 위쪽의 [+NEW CUSTOM DIMENSION]을 클릭하여 새로운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 생성 창으로 연결합니다.





Google Analytics_Add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 생성)


IP를 수집할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의 Name(이름)은 데이터를 분석하기 편하도록 'IP'라고 설정합니다. 다른 것으로 해도 상관 없지만 이렇게 해두어야 나중에 데이터를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Scope(범위)는 쉽게 말해 어떤 것을 기준으로 분류할 것인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IP정보 수집을 예로 들면 어떤 한 사용자가 방문했을 때, 그 사용자의 IP를 분류하기 위해 '방문'으로 측정하는 것이고 이에 해당하는 것이 구글 애널리틱스 상에서는 Session(세션)이기 때문에 위와 같이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Page View(페이지 뷰)로 분류하게 되면, 하나의 방문 안에서 여러 Page View(페이지 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동일 IP지만 여러 데이터 값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많은 데이터는 우리가 해당 데이터를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데에 있어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 Custom Dimension - Codes for Dimension

여기까지 우리는 IP정보를 담을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을 만들었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IP정보를 담을 하나의 통을 만든 것인데, 지금부터 해야 하는 일은 IP정보를 담을 통에 IP정보가 담길 수 있도록 Code(코드)를 웹사이트 내에 심어주어야 합니다.

위의 Code(코드)가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에 어떤 정보가 담길지 설정해주는 예시입니다. 여기서 저희는 IP주소가 담길 수 있도록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IOS 등 애플리케이션에  삽입할 수 있는 Code(코드)의 예시도 나와있지만, 표현하는 언어만 다를 뿐 같은 내용이기 때문에 JavaScript를 통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script>
      (function(i,s,o,g,r,a,m){i['GoogleAnalyticsObject']=r;i[r]=i[r]||function(){
      (i[r].q=i[r].q||[]).push(arguments)},i[r].l=1*new Date();a=s.createElement(o),
      m=s.getElementsByTagName(o)[0];a.async=1;a.src=g;m.parentNode.insertBefore(a,m)
      })(window,document,'script','//www.google-analytics.com/analytics.js','ga');

    ga('create', 'UA-XXXXXXX-X', 'auto');
    ga('send', 'pageview', {
      'dimension1':  '<?=$ip;?>'
    });
</script>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에 IP정보를 담는 Code


위의 Code(코드)를 복사하여, 자신의 웹사이트 HTML <head>영역에 삽입해줍니다. 빨간색으로 표시한 부분은 자신의 구글 애널리틱스 Tracking ID((추적 ID)를 삽입하고, dimension1 부분 숫자는 자신이 Custom Dimension(맞춤측정기준) 리스트에서 생성한 맞춤생성기준의 Index 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렇게 IP 정보수집을 위한 설정은 모두 끝났습니다.


 

 

 

 


 

 

  IP 정보 확인 방법

 


설정한 IP정보 맞춤측정기준이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는 맞춤 보고서를 만들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설정 이전까지의 데이터는 저장되지 않고 설정 이후부터 IP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설정 후 시간이 어느정도 경과하여 데이터를 쌓고 나서 확인해야 합니다.

Custom Report - IP 보고서 설정화면


Custom Report(맞춤 보고서)에서 새로운 보고서를 생성하여, 위와 같이 설정하면 IP정보 맞춤측정기준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ustom Report - IP 보고서


해당 Custom Report(맞춤 보고서)를 통해 IP가 제대로 수집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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