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18] 솔루션 갤러리로 맞춤 보고서 만들기

 

이 글은 솔루션 갤러리 활용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서 제공되는 기본 보고서에 만족을 못한다.

하지만, 맞춤 보고서, 대시보드, 세그먼트를 직접 만들기는 어렵다. 


이 두가지에 해당하는 분들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있는데요!

바로 솔루션 갤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솔루션 갤러리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솔루션 갤러리란?

 


솔루션 갤러리(Solution Gallery)는 대쉬보드,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등 사용자가 제작한 자산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많은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이 이곳에서 서로의 자산을 공유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 갤러리를 통해 하나하나 생성하기 어려운 자산들을 무료로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검증된 자산을 가져와서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솔루션 갤러리를 활용하여 자산 생성하기

 

 

솔루션 갤러리를 활용하기 위해서 먼저 [Admin(관리)]-[View(보기)]-[Share Assets(자산 공유)]로 이동합니다.

Share Assets(자산 공유)에서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대쉬보드 등 자산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곳에서 다른 사람에게 보유하고 있는 자산을 공유할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솔루션 갤러리를 활용한 자산 생성이 목표이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솔루션 갤러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위쪽의 [Import Solution Gallery]를 클릭합니다.

Import Solution Gallery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솔루션 갤러리 창을 설명하자면, 왼쪽에는 솔루션에 대한 상세한 검색을 도와주는 필터가 있습니다. 해당 필터를 통해 높은 별점을 받은 솔루션만 볼 수도 있고, 모바일, 자연검색 등 특정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솔루션만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옆에는 검색에 해당하는 솔루션들이 나열되며, 특정 솔루션을 클릭하여 상세한 정보를 보거나, [Import] 버튼을 통해 바로 자산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Go to Gallery]를 클릭하여 큰 화면으로 솔루션 갤러리를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에 있는 New  Google Analytics User Starter Bundle을 클릭해보겠습니다. 해당 솔루션은 구글 애널리틱스 팀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으로 처음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거나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정 솔루션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자세한 설명과 사용해본 사용자들의 리뷰가 나타납니다. [Import]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솔루션을 가져옵니다.

위쪽의 Any view를 클릭하여, 모든 View(보기)에 해당 솔루션을 추가하거나, 특정 View에만 솔루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쪽에는 솔루션 공유자가 생성한 세그먼트, 맞춤 보고서, 대쉬보드 등의 자산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왼쪽의 체크박스를 통해 특정 자산만 가져오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는 체크박스를 통해 Search Traffic (Excluding Not Set, Not Provided)의 맞춤 보고서를 가져오겠습니다. 가져오길 원하는 자산을 체크한 후 아래의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애널리틱스 View에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Create]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생성된 자산이 자신의 웹사이트나 앱에 적용되어 나타나며, 우측 상단의 [Edit] 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에게 맞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Edit] 버튼을 통해 수정하는 화면입니다. 새로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거나 수정할 때와 다른 것이 없습니다. 장점이라면, 이미 어느정도 구성되어있는 맞춤 보고서를 자신에게 맞게 약간의 수정만 하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정을 통해 '이벤트 세션 당 이벤트 작동 수'를 확인 할 수 있는 매트릭스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위의 사진에 Events/Session with Event가 추가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솔루션 갤러리에 대한 정보는 여기까지입니다.

혹시 궁금하신 점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언제든 댓글을 통해 의견을 남겨주세요 ! :D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