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4]

지난 번 티스토리에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티스토리에 구글애널리틱스 연동하기


그 이후로 구글애널리틱스를 통해 웹로그에 대해 자세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티스토리의 방문자와 구글애널리틱스의 집계가 서로 다른 것을 알아챌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이미지를 보며 설명하겠습니다.


[티스토리 집계]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이 소개하기 부끄러울 정도로 적지만, 7월 5일 이후로는 방문자 수가 100회가 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계산해보니 4일부터 10일까지 총 7일간 931회였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집계]

하지만 구글의 경우에는 4일부터 10일까지 7일 동안 사용자 49, 세션수 71으로 티스토리와 비교했을 때 현저히 낮은 수준이었습니다.

이 차이를 보고 제가 어떤 실수를 하였는지, 집계 방법에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이 생겼고,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었습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은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집계 방식이 궁금했고, 구글링을 통해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먼저 구글애널리틱스의 용어에 대한 정리를 하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사용자는 방문자를 뜻하지만 티스토리와 다른 개념입니다. 이는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를 합한 수치로, 한 명의 방문자가 블로그에 두 번 방문했다고 해도 1명으로 집계됩니다. 따라서 사용자 수는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와 전혀 다른 개념으로 블로그 방문 수(조회 수)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의 수입니다.

티스토리의 방문자 수와 같은 개념으로는 세션 수를 들 수 있습니다. 세션은 방문 수로, 웹 페이지에 접속했을 때 시작되며 웹 페이지를 이탈했을 때 세션이 종료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접속된 수, 즉 방문 수입니다. 

세션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해주세요.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 세션이란?



하지만 티스토리 방문자 수(931회)와 세션 수(71)는 엄청난 차이를 나타내고 있고, 이는 검색 로봇의 데이터를 집계에 얼마나 포함하느냐에 대한 차이점으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와 구글애널리틱스 모두 검색 로봇을 필터링하고 있습니다. 필터링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자세히 설명하고 있지 않지만, 그 부분에서 이러한 수치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것이 더 정확할까?'라는 생각으로 제 블로그의 7월 10일의 데이터를 통해 여러 수치를 비교해보았습니다.


[티스토리 7월 10일 유입경로 총 9개]

[구글애널리틱스 트래픽보고서/ 7월 10일 기준 총 유입 11, Organic Search 9, Direct 2]


위의 두 통계를 비교해보니 티스토리의 유입경로와 구글애널리틱스의 세션 수가 가장 비슷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티스토리의 유입경로에서는 직접 URL을 통해 유입된 Direct 트래픽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에서는 검색 로봇 필터링에 있어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경우, 필터링된다고 하기 때문에 모든 검색 로봇의 데이터를 필터링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티스토리 방문자 수, 티스토리 유입경로, 애널리틱스의 세션 수가 가장 실제 데이터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 공부] - [마케팅자격증] 디지털 마케팅, 검색광고마케터 1급의 모든 것

[소비자의 마케팅 리뷰] - [LG_G6프로모션] 골드버그 100% 활용

[마케팅 공부/Case] - [CSR] 코카콜라의 2개의 밀란을 하나로, 페어플레이머신

[ppt/ppt 팁] - [PPT 꿀팁] 숨어있는 감각 깨우기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 어떤 광고를 해야 효과적일까?(CPM,CPC,CPA)

[마케팅 공부/Knowledge] - [폰트 마케팅]글자에 눌러담은 브랜드

[책] - [책 추천_카피책] 카피라이팅? 카피책을 카피하라





해당 정보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댓글을 통해 알려주세요 :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