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터의 책장_#1] 습관의 힘: 습관의 원리, 활용 마케팅 사례

 

 

 

 

이미지 출처: 예스24

 

 

습관의 원리를 파악하고 습관을 지배하는 방법

'신호-반복-보상'으로 구성된 습관이 일어나는 과정을 파악하고, 그 과정을 활용해 안 좋은 습관을 끊거나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과 사례에 대한 책. 개인적으로는 랜딩페이지를 기획하면서 습관의 원리를 활용하여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고마운 책.

 

 

소비자 구매행동이론 'AIDMA'와 습관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인지(Attention)-흥미(Interest)-욕망(Desire)-기억(Memory)-행동(Action)'으로 이뤄진다는 AIDMA 이론과 습관이 일어나는 과정 '신호-반복-보상'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 구매행동 중 '욕망-기억-행동' 단계가 계속되면 습관의 '반복' 단계와 동일하고, '인지-흥미' 단계는 습관의 '신호' 단계와 비슷하다.

 

*습관에서의 신호 단계는 손가락을 물어뜯는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손가락이 입 근처에 있는 것과 같이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습관을 불러일으키는 트리거 같은 행동.

 

 

 

 

 

 

보상만큼 중요한 신호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우리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거나 구매하게 하고 싶다면, 사용했을 때의 보상을 떠올리게 하는 신호가 중요하다. 광고에서도 '갖고 싶다', '사고 싶다' 등의 구체적인 행동으로 연결되는 욕망을 일으키는 것이 중요하고, 이러한 욕망을 느끼도록 특정 상황을 떠올리거나 공감하게 하는 신호가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봤을 때 광고, 콘텐츠는 욕망을 일으키는 일종의 신호다. 따라서 좋은 광고, 콘텐츠는 신규고객이 그 제품이나 서비스의 필요한 상황이나 공감을 잘 떠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고, 기존 고객이 그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보상을 떠올리게 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