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공부_용어편#4] 온라인 광고, 마케팅 종류

 

이 글은 온라인 광고의 종류, 검색광고, 디스플레이광고, 바이럴광고, 로컬광고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프롤로그_온라인 광고? 온라인 마케팅?

 


 '온라인 광고? 온라인 마케팅?, 어떤 표현이 맞는 걸까?', '두 표현의 차이점은 뭘까?'라는 고민을 많이 하는데, 많은 분들이 '온라인 광고', '온라인 마케팅'이라고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뜻으로 생각하고 설명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여기서 저는 '온라인 광고'라는 표현이 맞는 것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라고 표현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오늘은 이 포스팅에서는 온라인 광고를 크게 쪼개서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 바이럴 광고, 로컬 광고 네 가지로 설명해보려 합니다. 각각 세부적으로 봤을 때는 더욱 다양하겠지만, 먼저 대략적으로 나누어 소개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각각의 주제로 보다 상세한 광고에 대해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은 용어에 대한 설명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는 방법보다는 해당 광고가 어떤 것이고 어떤 목적으로 활용하면 좋은지 소개하겠습니다.





 

 

  온라인 광고의 종류

 

1. 검색 광고(SA: Search AD)


네이버 검색광고_'온라인 광고'로 검색했을 때의 노출 광고들


검색광고는 검색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로 대부분의 광고가 CPC(클릭 당 비용), 가장 높은 금액을 입찰한 광고주의 문구 및 사이트가 노출되는 입찰경쟁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검색광고의 장점은 타겟 고객이 '온라인 광고', '나이키 운동화' 등 자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를 필요로 할 때, 또는 자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있을 때 노출함으로써, 광고의 노출과 타겟 고객의 니즈가 깊은 관련성이 높고, 그만큼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 또한 높다는 점입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DA: Display AD)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는 시각적인 요소가 극대화된 광고로,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등 다양한 방식으로 타겟 고객에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입니다. 대부분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CPP/CPT(구매 당 비용/기간 당 비용: 특정 영역을 구매하여, 계약 시 정한 기간동안 노출하는 방식), CPM(노출 1,000회당 비용)으로 이루어지며, 다수의 잠재고객에게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 브랜드 등을 노출할 수 있기 때문에 인지도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3. 바이럴 광고


바이럴 광고_네이버 블로그


바이럴 광고는 금액을 지불하고 정식적인 광고 영역이 아닌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에 실리는 정보성 광고로, 인플루언서, 체험단, 기자단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바이럴 광고는 팔로워, 방문자 수 등 정보성 광고를 업로드했을 때 영향력을 미치는 정도에 따라 금액이 다르게 측정되는 경우, 일괄적으로 동일한 금액을 측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이럴 광고의 가장 큰 장점은 소비자가 소비자에게 주는 정보로서, 광고를 노출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과거와 달리 어딜가나 사람들은 광고에 노출되게 되었고, 무차별적인 광고에 피로함을 느낀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사실만으로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맞춰 '광고스럽지 않은 광고'가 바이럴 광고가 탄생하게 된 배경이자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로컬 광고(지역 광고)


 

로컬 광고(지역 광고)_다음에 서울 맛집을 검색했을 때


로컬 광고는 특정 지역을 검색하거나, GPS를 통한 위치정보에 맞게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로컬 광고는 대부분 전화연결, 길찾기, 메뉴 보기 등 클릭이 발생했을 때 과금되는 CPC 광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로컬광고는 검색광고와 유사하게 검색사용자가 특정 지역에 위치한 매장이나 필요한 서비스를 찾아볼 때 광고를 하기 때문에 관련성이 아주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차이점은 '특정 지역'을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라는 점입니다.  이 차이점 하나로 위치 정보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의하면, '근처 신발 매장'이라고 검색한 사용자 중 50% 이상이 근처 신발 매장에 방문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지역을 타겟으로 잠재고객이 원하는 순간에 노출시키는 로컬 광고의 효과는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