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공부_용어편#3] ROAS, ROI란?

 

이 글은 ROAS, ROI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광고 효과 분석


 광고에 관한 효과를 분석할 때, 어떤 것을 봐야 할까?

 단순히 매출액이 증가했는지 봐야 할까?


광고를 진행하고 그 효과를 분석할 때, 분석 방법에 따라 해당 광고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특히 디지털 광고의 경우 그 수치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잘못된 광고를 효과가 좋은 광고로 착각하기 쉽고, 오히려 좋은 광고를 나쁜 광고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디지털 광고에서는 광고 효과를 분석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는 클릭수 및 클릭률입니다. (클릭수 = 광고의 총 클릭수, 클릭률 = 광고 노출수 / 광고 클릭수) 이는 컨설팅 회사나 병원과 같이 매출이 오프라인으로 이어지고, 가격이 일정하게 정해지지 않은 곳에서 광고 효과를 분석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매출이 명확하고, 가격이 일정할 때는 어떤 수치로 광고 효과를 분석하면 좋을까요?

바로 ROAS와 ROI를 통해 광고 효과를 분석하면 좋습니다. 페이지뷰 수, 회원가입 수 등 여러가지 지표를 활용할 수 있지만, ROAS와 ROI는 비즈니스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매출액과 비용을 통해 광고의 효과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ROAS와 ROI는 광고가 자신의 비즈니스에 도움을 주고 있는지 아닌지 명확한 판단에 도움을 줍니다. 이 두 개념은 광고 진행 시 꼭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ROAS, ROI란?

 

 ROAS(Return of Ad Spending) - 광고 대비 매출액


 ROAS는 간단히 말해, 광고가 얼마나 많은 매출액을 가져다주었는지에 대한 수치로, 계산 방법은 매출액 / 광고비용입니다.


 EX) 100만원의 광고 비용으로 200만원의 매출액이 발생했을 때, 200만원 / 100만원(%) = 200%

 



 ROI(Return of Investment) - 투자수익률

 ROI를 투자한 비용 대비 매출액으로, 계산 방법은 매출액 / 투자비용입니다.

  

 EX) 150만원의 투자 비용으로 200만원의 매출액이 발생했을 때, 200만원 / 150만원(%) = 133.33%


 ROI를 광고에 활용하면 광고가 생산비 등 기타 비용을 제외한 수익을 얼마나 많이 가져다주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ROI는 전체 비용 대비 매출액인데 광고 효과에 대한 분석이 가능한지 의문점을 품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의 계산 방법을 활용하면 광고 효과를 분석하는데 용이합니다.


투자한 비용을 제외한 매출액(마진) / 광고비용

 

EX) 150만원의 투자 비용 중 50만원이 광고비일 때, (매출액 200만원 - 투자한 비용 150만원) / 50만원 = 100% 


 

 

  ROAS, ROI 중 어떤 것을 중점으로 봐야 할까? 

 

 ROAS와 ROI는 모두 광고가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측정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ROAS와 ROI 중 어떤 것을 중점으로 봐야 할까요? 

답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 관리자의 경우 ROAS를 통해 자신이 집행하는 광고의 효율을 분석할 수 있지만, 광고주의 경우 광고 효율만이 아닌 비즈니스의 이익창출 효율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ROI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가 얼마나 많은 이익(수익 - 비용)을 창출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몇 가지 예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

100 만원의 광고비를 검색광고에 투자하여 매출액이 200만원 증가했다.


위의 검색광고의 ROAS는 200%입니다. 즉, 광고 효율이 좋았다 나빴다라고 확실하게 판단할수는 없지만, 투자비용 대비 매출액이 크기 때문에 광고의 효과가 나타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한 가지 간과한 점이 있습니다.


바로 전체 비용입니다. 


만약 상품을 생산하고 유통하는 데에 100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면,

200만원(매출) / 100만원(광고비용) - 100만원(생산 및 유통비용) = 0(%)

결과적으로 광고주는 광고를 통해 아무런 이익을 발생시키기 못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광고를 직접 집행하는 광고 관리자 및 광고대행사의 경우에는 ROAS로 충분히 광고효과를 설명할 수 있지만,

비즈니스로 이익을 창출해야 하는 광고주의 경우, ROAS보다 ROI를 통해 광고가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는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