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PT 꿀팁] 피피티 CM을 PX로 변경하는 방법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

PPT는 기본적으로 가로형의 슬라이드를 기본값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상황이나 용도에 맞게 세로/정사각형 형태로 변경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는 기본 PPT 단위인 CM이 아닌 Pixel 형태로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슬라이드 크기 설정 방법

이를 가능케 하는 방법은 상단 리본메뉴에서 [디자인]-[슬라이드 크기]-[사용자 지정 슬라이드 크기]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위 순서대로 누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창이 표시됩니다.

 

PPT 슬라이드 크기 설정'

좌측의 [슬라이드 크기]의 드롭메뉴를 선택하면 기본값인 '와이드스크린'부터 'A4용지', 'A3용지' 등 사전에 정의된 여러 용지 사이즈에 맞춰 슬라이드 크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PPT 제작 후 인쇄물로 출력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능으로 참고해주세요.

 

또한 우측의 [방향]의 경우, 슬라이드를 '세로'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또한 인쇄물로 출력할 경우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이니 참고해주세요. 그 외 슬라이드 크기를 기본값인 'CM'에서 'Pixel'로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

PPT는 인쇄물에 친화적으로 제작된 툴입니다. 따라서 전자기기에서 활용되는 Pixel보다는 CM이 기본값으로 사용되는데요. 하지만 PPT에서는 Pixel을 사용해서도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 정확한 Pixel 사이즈가 필요한 용도에는 추천드리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우선 Pixel을 사용해 슬라이드 사이즈를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한 뒤에 차근히 설명해보겠습니다.

 

PPT 사이즈를 Pixel을 기준으로 수정하는 방법

우선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Pixel을 기준으로 수정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슬라이드 크기 설정 창]에서 원하는 Pixel 사이즈에 맞춰 '너비'와 '높이' 부분에 Pixel(px) 단위로 입력해주면, PPT 프로그램 내에서 해당 Pixel을 자동적으로 PPT 기본값인 'CM'으로 변경해줍니다.

이를 통해 간단히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Pixel을 기준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Pixel로 변경할 때의 주의점

PPT 슬라이드 사이즈를 Pixel로 변경하는 방법은 위에 설명드린 것처럼 간단한데요. 앞서 방법을 설명드리기 전에 정확한 Pixel 사이즈를 필요로하는 용도에는 추천드리지 않는다고 설명드렸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드려볼게요.

 

PPT 슬라이드 1,000px 설정 이미지

제 PC에서 PPT 슬라이드 크기를 1,000px로 설정하면 '17.639 cm'으로 설정되는데요. 이를 이미지로 저장해서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667 X 667 px'로 확인됩니다. 원래대로라면 설정한 1,000 X 1,000 px 로 이미지의 사이즈가 표시되어야 하는데 왜 이렇게 되었을까요?

 

PPT의 슬라이드를 이미지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ppt/ppt 팁] - [PPT_꿀팁] 이미지나 동영상으로 내보내기

 

PPT로 저장한 이미지의 실제 사이즈

이유는 Pixel의 특성에 있는데요. Pixel은 PPI(pixel per inch) 설정값에 따라 각각의 물리적인 사이즈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CM, MM의 값으로 통일화할 수 없습니다. PPI는 1인치 내에 몇 개의 픽셀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값으로 용도에 따라 다르게 사용됩니다. 완성도와 디테일이 중요한 곳에서는 고밀도로 표현해야 하는 만큼 300ppi와 같이 1인치 내에 들어가는 Pixel의 수를 많이 가져가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Pixel이 작게 표현되고, 최적화가 중요한 Web/모바일의 경우, 72ppi로 눈으로 보았을 때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사이즈 설정하는 편입니다.

 

이와 같이 Pixel 자체가 상대적인 값이다보니 절대적인 값인 CM, MM와 같은 단위로 표현할 수 없는 만큼, 입력한 Pixel값을 CM으로 변경해주는 PPT의 방식을 생각하면 정확한 Pixel 값을 설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Pixel을 사용하여 PPT의 사이즈를 변경할 때에는 특정된 Pixel 값이 필요한 경우가 아닌, '500~1,000pixel의 사이즈 등록'과 같이 포괄적인 범위의 사이즈를 필요로 할 때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