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Tagmanager_#3] 태그매니저, 구글 애널리틱스 IP 수집하는 방법

 

이 글은 태그매니저를 활용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방문자 IP를 수집, 확인하는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IP를 수집하면 좋은 점

 

 

  부정클릭, 부정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IP 확인 및 차단

방문자의 IP를 추적하면, 악의적으로 광고를 클릭하여 광고비를 소진시키거나 부정한 트래픽을 보내 데이터가 가치를 잃게 하거나, 힘들게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둔 웹사이트의 검색순위를 떨어뜨리는 행위에 어느 정도 대처가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부정클릭, 부정 트래픽을 일으키는 IP를 우선 파악해야 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IP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GDPR(유럽 개인정보 보호법)에서는 IP 또한 개인정보에 포함되며 이를 수집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 요청이 많아서 IP를 수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공유해드리지만, 사용여부에 있어서는 GDPR의 내용을 확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확인하는 방법

 

 

  태그매니저 세팅하기

해당 IP 수집 방법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태그매니저 세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태그매니저 세팅이 되지 않은 분들은 아래의 URL을 통해 태그매니저를 먼저 설정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주세요.

 

 

[Tagmanager_#2] 태그매니저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하는 방법 1탄

[Tagmanager_#2] 태그매니저로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하는 방법 1탄 이 글은 태그매니저를 활용하여 구글 애널리틱스(GA)를 설정하는 방법 1편, 태그매니저를 계정 생성 및 웹사이트와 연동하는 방법에 대한 관련..

marketingbr.tistory.com

 

  태그매니저로 IP를 수집하는 이벤트/맞춤 기준 생성하기

 

태그매니저 - 변수 - 데이터 레이어 변수(Data Layer Variable)

 

1. IP 데이터를 담는 변수(Variable) 생성하기

먼저 특정 변수가 IP 정보를 담을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좌측 카테고리에서 [변수(Variables)]를 클릭하여 새로운 변수를 생성합니다. 이때 변수 타입은 'Data Layer Variable', 데이터 레이어 변수의 이름은 편하신 대로 설정하면 됩니다. 데이터 레이어 버전은 '2'로 따로 변경 없이 진행합니다.

 

*데이터 레이어 변수의 이름은 원하는 대로 설정을 해도 무방하지만, 앞으로 단계에서 진행에 무리가 없도록 'ipAddress'로 맞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태그매니저 - 트리거 - Page View

 

2. IP를 수집할 조건을 가진 트리거 생성하기

다음은 어떤 조건에서 IP를 수집할지에 대한 조건을 포함하는 트리거를 만들어야 합니다. IP 수집은 사용자가 모든 페이지에서 작동하되, 처음 방문했을 때만 작동해야 합니다. 따라서, 'Page View'를 설정하여 모든 페이지에서 태그가 작동할 수 있도록 설정하되, 트리거 작동 조건을 'Some Page Views' 클릭, Referrer 중 자신의 도메인을 포함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해야 사용자가 처음 방문했을 때만 IP를 수집하고 웹사이트 내에서 페이지를 이동할 때는 추가로 수집하지 않습니다.

 

태그매니저 - 태그 - 맞춤 HTML(Custom HTML)

 

3. IP 정보를 가져오는 이벤트 태그 생성

IP 정보를 담을 변수와 IP 정보를 수집할 태그의 조건인 트리거를 설정했다면 IP 정보를 가져오는 태그를 생성합니다. 태그 타입을 맞춤 'HTML(Custom HTML)'로 설정하고 아래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function getIP(json) {
    dataLayer.push({"event":"ipEvent","ipAddress" : json.ip});
  }
</script>

<script type="application/javascript" src="https://api.ipify.org?format=jsonp&callback=getIP"></script>

위의 코드에서 'ipEvent'는 이벤트 태그의 이름으로 임의적으로 수정이 가능하고, 'ipAddress'는 IP 정보를 담는 변수명으로 '1단계, IP 정보를 담는 변수 생성하기'에서 설정한 데이터 레이어 변수명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저와 같이 해당 데이터 레이어 변수명을 'ipAdress'로 생성하지 않았다면, 해당 변수명으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여기까지는 IP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변수, 트리거, 태그를 생성하는 단계였습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수집한 IP를 구글 애널리틱스의 보고서로 전송하여, 보고서 상에서 접속한 IP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수집한 IP 정보 구글애널리틱스 보고서로 전송하기

 

태그매니저 - 트리거 - 맞춤 이벤트(Custom Event)

 

1. IP 정보를 수집했을 때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조건의 트리거 생성하기

IP 정보를 구글 애널리틱스로 전송하는 태그는 IP 정보가 수집되었을 때 실행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앞서 IP 정보를 수집했을 때 태그가 실행되도록 트리거 조건을 맞춤 이벤트(Custom Event)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태그가 설정되기 위한 이벤트 태그의 이름으로 앞서 설정한 IP 정보를 수집하는 태그명을 입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 맞춤 정의
구글애널리틱스 - 맞춤정의 - 맞춤 측정기준

 

2. 수집한 IP 정보를 표시할 맞춤 측정기준 생성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도 보고서 상에서 IP 정보를 표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있는 맞춤 측정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IP 정보를 담을 맞춤 측정기준을 생성해야 하는데, 구글 애널리틱스 [관리] - [맞춤 정의] - [맞춤 측정기준]에서 생성합니다. 생성 시에는 이름 및 범위를 설정하며, 범위는 세션으로 설정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생성 후에는 생성한 IP 측정기준의 지수를 확인해주세요.

 

 

태그매니저 - 태그 - GA Event

 

3. IP 정보를 전송하는 이벤트 태그 생성하기

IP 정보 전송을 위한 이벤트 태그를 생성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추가 설정(More Settings)에서 맞춤 기준(Custom Dimensions)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설정한 맞춤기준 Index 번호(1)에 맞춰줘야 하며 맞춤기준 값(Custom Dimension Value)에서는 앞에서 설정한 IP 정보를 담고 있는 변수명(IP Address)으로 설정합니다.

 

트리거는 이전에 설정했던 페이지 뷰 트리거(추천 경로에서 자기 도메인을 제외한 트리거)로 설정합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마치셨다면 구글태그매니저를 통해 구글애널리틱스 상에서 IP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은 끝이 납니다.

 

 

 

 

  구글애널리틱스에서 IP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구글애널리틱스 - 보고서 - 보조측정기준 or 측정기준

 

IP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은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표준 보고서(획득, 잠재고객, 행동 등) 상의 보조 측정기준이나 맞춤 보고서 내 측정기준에서 IP를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