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 공부_용어편#5] 슈퍼카테고리킬러란, 틈새 그리고 집중

 

이 글은 슈퍼카테고리킬러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슈퍼카테고리킬러란?

 




  슈퍼카테고리킬러란?


다수가 아닌 소수 특정 매니아층을 겨냥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


슈퍼카테고리킬러는 점점 개인화되어가고 특정 카테고리나 브랜드, 제품에 열광하는 매니아층을 대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특화된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면, 커피에 대한 니즈가 커져가면서 프리미엄 커피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프리미엄 커피로 특화한 '블루보틀'이 있습니다.





 

 

 

 

  '2-20-80'을 극대화한 마케팅방법



슈퍼카테고리킬러는 비즈니스 모델로 많이 사용되지만, 영향력이 있는 핵심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최근 파레토 법칙에서 발전하여 2%에 달하는 충성고객이 매출에 직접 기여하는 비율은 20%이며, 이들이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추천하면서 발생하는 매출은 80%에 육박한다는 '2-20-80'이라는 일종의 마케팅이론에 집중한 전략입니다.




따라서 슈퍼카테고리킬러 또한 최대 80%의 매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2%의 핵심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이 이뤄집니다. 주로 활용되는 마케팅은 체험단,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등입니다. 체험단 마케팅, 커뮤니티, 인플루언서는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매니아층인만큼 특정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매니아층 사이에서 구축된 인프라(이웃, 팔로워, 구독자 등)를 갖고 있으며, 그들에게 주는 영향력 또한 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마케팅들은 '사람들의 추천' 효과를 극대화하기에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에서 자사의 제품을 고객에게 추천할 경우, 소비자들은 광고라는 반감을 가지지만, 주변 사람들의 추천은 정보로 받아들이는 편입니다. 추천해주는 사람에 대한 친밀도가 깊다고 생각할 경우, 추천해주는 사람의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의 정도가 크다고 느낄 경우에는 해당 정보의 신뢰도가 더욱 높아져 해당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상승하고 구매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친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이 사람은 나에게 안 좋은 정보를 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을 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그 사람의 전문성만큼 그 사람은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을 싫어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