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드센스_#3] 지표의 의미? 예상수입, CTR, RPM 등


이 글은 애드센스의 페이지뷰, 노출수, CTR, RPM 등의 주요 지표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 지표란?


애드센스 사용자가 수익창출을 위해 자신의 웹사이트, 광고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실시간 수익 정보

 

 


  주요 지표

 

예상 수입: 현재까지 누적된 수익으로 지급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예측된' 수익

예상 수입은 광고의 노출과 클릭을 통해 발생한 수익이 얼마나 발생할지 예상하여 제공되는 지표입니다. 예상 수입을 통해 전반적인 광고의 수익률을 예측할 수는 있지만, 지급이 확정된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페이지뷰(PV): 광고가 게시된 페이지의 총 조회 수 

광고가 게시되지 않은 페이지는 집계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애드센스의 페이지뷰는 구글애널리틱스의 페이지뷰와는 다른 값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노출수: 광고가 노출된 수

한 페이지에 광고가 여러 개 있다면, 한 페이지가 노출 될 때 광고의 노출 수는 더 높게 측정됩니다. 만약 한 페이지에 광고가 3개 게시되어 있는 페이지가 1회 조회되었다면, 노출 수는 3으로 표시됩니다.


클릭수: 광고가 클릭된 수

클릭수는 광고 수익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끼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광고주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여 광고비가 낭비되지 않도록 '무효클릭'이라는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잔고: 누적된 수익 총 액

지금까지 누적된 수익의 총 액으로, 예상 수입 - 무효 클릭으로 계산됩니다. 잔고의 금액은 출금 실행 시 사용자가 받을 수 있는 실제 금액으로, $100 이상일 때 출금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품질지표

주요 지표 이외에 광고 게시 도구로써 자신의 사이트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는 지표가 있습니다.


CTR: 광고의 클릭률(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광고 노출 대비 클릭률로 자신의 사이트에 게시되는 광고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관심 가질만한 주제에 대한 광고와 연관된 콘텐츠를 제작한다면, 관련성이 높은 광고 노출로 클릭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RPM: 1,000회 당 예상수입 



페이지 RPM, 노출 RPM을 통해 표시되며, 지표를 조회하는 시간까지 누적된 예상 하루 수익을 페이지뷰 1,000회, 노출 1,000회로 산정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으로 표시됩니다.


현재까지 누적된 예상 수입이 $1, 페이지 뷰 100회, 노출 수 200회라면, 페이지 뷰 RPM은 $10, 노출 RPM은 $5로 표시됩니다.


RPM을 통해 자신의 웹 사이트나 앱에 게시되는 광고의 평균 수익, 페이지나 콘텐츠와 광고의 관련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기간을 두고 RPM을 분석하면, 자신의 웹 사이트와 광고의 관련된 정도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웹 사이트나 콘텐츠가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