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드센스_#2] 애드센스의 수익구조



이 글은 애드센스의 수익구조 및 입찰 유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의 수익구조





광고주가 광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면, 애드센스에서는 해당 광고를 게재한 사용자에게 일정 금액을 배당하는 수익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광고주가 광고 게재를 신청한 순간에 비용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광고주가 설정한 광고 유형에 따라 광고가 노출, 클릭 되는 순간 비용이 발생하므로, 사용자 또한 해당 광고가 노출, 클릭 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제 3자 파트너인 애드센스 사용자가 받는 지급액의 경우, 콘텐츠용 광고는 구글에서 파악된 수익의 68%검색용 광고는 파악된 수익의 51%를 지급합니다. 이외의 에드센스 제품에 대해서는 수익지분은 공개하지 않습니다.(출처: 애드센스 고객센터) 키워드 등에 따라 광고가 낙찰되는 단가가 상이하기 때문에 정확한 액수는 광고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게재되고 있는 검색용 광고 및 콘텐츠용 광고의 수익 배당이 궁금하시면, 계정 내 [설정]-[계정 정보]탭의 '사용 중인 제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입찰 유형


애드센스에는 4가지 유형의 입찰 유형이 있습니다.



클릭당 비용(CPC)

광고를 클릭할 때, 광고주에게는 비용이, 게시자에게는 수익이 발생

1,000회 노출당 비용(CPM)

광고주는 1,000회 노출당 지불할 비용으로 설정하며, 게시자에게는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수익 발생 

Active View 1,000회 노출당 비용 (Active View CPM)

조회가 가능한 노출에 대한 CPM광고에 대한 수익으로 광고가 1초 이상 전체 화면의 50% 이상 노출되었을 때 수익이 발생

참여당 비용(CPE)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광고에 참여할 때 수익이 발생하며, 라이트박스(확장이 가능한 광고) 유형으로 사용자가 광고를 확장하기 위해 마우스를 가져다 두는 행위를 통해 수익이 발생 


보편적으로 CPC>CPM>Active View CPM>CPE 순으로 게재가 많이 이루어지며, 광고게시자인 제 3자 파트너는 CPC에서 가장 많은 수익을 얻습니다. 따라서, CPC 광고를 위한 게재환경을 구성한다면 더 많은 수익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클릭수가 없는데도 수익이 $0.01 등 아주 적은 액수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CPM, Active View CPM은 애드워즈 기준으로 광고주가 만약 1,000원의 금액을 설정하였다면, 해당 광고가 게재될 때마다 게시자는 1원의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CPC 광고 중에는 전환당비용(CPA)로 설정된 광고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전환당비용(CPA)란, 광고주가 설정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사용자의 행동(구매, 회원가입, 뉴스레터 구독, 다운로드 등)을 전환으로 설정하여, 해당 행동이 완료되면 비용이 발생하는 입찰 유형입니다. CPA가 포함된 CPC 광고는 따로 표시되지 않지만, 해당 유형에서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주가 전환으로 설정한 행동을 완료할 경우, 추가적인 수익이 발생합니다.






자신의 웹사이트에 게재되고 있는 입찰 유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계정 내 [고급 보고서]-[입찰 유형]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특정 광고가 게재되는 것을 허용하거나 차단하길 원한다면, 계정 내, [광고 허용 및 차단]-[광고 게재] 탭에서 특정 광고에 대해 게재를 허용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