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5] 맞춤 보고서 활용하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여 일일 보고서, 시간별 보고서, 요일별 보고서, 주별 보고서를 작성하는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란?

 

 맞춤 보고서(커스텀 보고서)는 구글이 제공하는 실시간 보고서, 잠재고객 보고서, 획득 보고서, 행동 보고서, 전환 보고서 등 기본 보고서에서 제공하지 않는 정보나 자신이 필요한 정보들로 구성하여 보고서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맞춤 보고서를 왜 쓸까요?

 

 



 기본 보고서에서는 따로 시간을 기준으로 설정하여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새로운 측정기준(디멘젼)을 추가해야 하거나 그래프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두어야 그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측정기준이 정해져 있는 기본 보고서에서는 시간을 기준으로 확인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단순히 무슨 요일, 어떤 시간대, 몇 일에 성과가 좋았고 좋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데에, 위의 보고서는 복잡한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를 활용하면 이러한 번거로움이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은 맞춤 보고서로 만든 일일 성과 보고서입니다. 사진을 자세히 보면 날짜에 맞게 유저 수, 세션 수, 이탈율, 세션 당 페이지 수 등 여러 수치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맞춤 보고서 만들기

 

 여러분들의 시간을 아끼기 위해 글 마지막에 미리 생성해둔 시간, 일, 요일, 주를 기준으로 작성한 맞춤 보고서 양식의 링크를 걸어두었습니다. 하지만 생성 방법을 알아두면 자신의 웹사이트에 맞게 측정항목(매트릭스)를 수정할 때 편하니, 가볍게 봐주세요! 그리고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D



왼쪽 상단의 [CUSTOMIZATION(맞춤)] - [Custom Reports(맞춤 보고서)]에서 맞춤 보고서를 확인하거나 생성,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맞춤 보고서를 생성하려면 [New Custom Report(새 맞춤 보고서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원하는 만큼의 여러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고, 해당 보고서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Type에서는 보여질 보고서의 형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프와 표가 함께 보여지는 Explorer, 표만 보여지는 Flat Table, 지도 형태로 나타내며 색의 진한 정도로 수치를 표현하는 Map Overlay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Flat Table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Dimensions(측정기준)과 Metrics(측정항목)을 통해 보고서를 구성합니다.

Dimensions(측정기준): 표의 왼쪽 끝에 표시되는 요소로, 보고서에 표시할 데이터의 분류 기준으로 설정합니다.

Metrics(측정항목): Dimensions에 따라 분류된 데이터 중 어떤 항목을 표시할지 설정합니다.


Filter(필터) 기능은 View(보기)에서의 필터와 같이 특정 데이터를 포함하거나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단, 맞춤 보고서의 필터는 View의 필터와 달리 생성 이전의 데이터에 적용(소급적용)할 수 있습니다.

(View의 필터 기능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0] 필터란? 개념 및 설정방법을 클릭해주세요.)


Views(보기)에서는 해당 맞춤 보고서를 전체의 View에 생성할지, 특정 View에 생성할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완성이 되었다면, 처음 언급한 [CUSTOMIZATION(맞춤)]-[Custom Reports(맞춤 보고서)]에 맞춤 보고서가 생성됩니다.

해당 보고서를 클릭하면 보고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일일 보고서를 활용하면 시간, 요일, 주별 보고서를 쉽게 생성할 수 있습니다.


 Dimensions(측정기준)의 항목을 클릭하면, 내림차순 혹은 오름차순으로 순서가 정렬되어, 더 편하게 분석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는 시간, 일, 요일, 주를 기준으로 만든 맞춤 보고서의 양식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완성되어 있는 시간 기준 성과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클릭하여 자신이 원하는 구성으로 수정이 가능하며, 많은 데이터를 포함하고 싶다면 보고서 오른쪽 상단의 기간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D

시간 기준 성과 보고서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