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6] 사용자 권한 주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는 방법, 허가 옵션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권한 위임


사용자 권한 위임은 많은 인원들과의 업무 분담을 위해 사용되며, Account(계정), Property(속성), View(보기)에 대해 각각 따로 권한을 위임하거나 상세 옵션을 통해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번에 권한을 위임하지 않고 Account, Property, View와 상세 옵션을 설정할까요? 원활한 설명을 위해 G마켓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단순한 예시를 위한 것으로 G마켓의 실제 구조와는 무관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세부적인 권한 위임을 하는 이유

G마켓의 경우,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많은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규모가 큰 경우 각 카테고리 별로 세분화된 마케팅과 사업 기획을 담당하는 인원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 각각의 인원에게 모든 권한을 부여하게 되면, 스포츠&건강 관련 인원의 실수로 자동차&공구의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변형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손실과 변형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부분적으로 권한을 위임하는 것입니다.







 

 

  사용자 권한 주는 방법

 다른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의 [관리]를 클릭합니다.

사용자 권한은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Account, Property, View에 대해 따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View에 대한 권한을 부여받았다면, 해당된 하나의 View에 대한 권한밖에 없지만, Property나 Account의 권한을 부여받았다면, 각각 하위 모든 Property, View에 대해 권한을 같이 부여받습니다.


따라서, 목적에 따라 Account, Property, View 아래 카테고리 중 User Management[사용자 관리]를 클릭하여 사용자의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User Management[사용자 관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해당 창에서는 현재 접근 권한이 있는 사용자의 이름, 구글 계정과 권한의 상세 옵션이 표시됩니다. 상세 옵션에 대한 설명은 다음 사진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려면 오른쪽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1. 추가할 사용자의 구글 계정 입력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권한을 부여받을 사용자 또한 구글 계정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권한 부여에 대한 내용을 G메일을 통해 알릴지에 대한 여부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2. 권한의 상세 옵션

 구글 애널리틱스는 데이터 보호를 위해 각 사용자의 권한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해당 옵션은 추가 사용자가 받게 될 권한의 종류입니다.


Manage Users[사용자 관리]: 사용자 추가, 제거, 상세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Edit, Collaborate와 관련된 권한은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Edit[수정]: 사용자 관리를 제외한 모든 권한이 부여됩니다. 따라서, 목표, 필터 설정 등 데이터 및 보고서와 관련된 모든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Collaborate[공동작업]: 대시보드를 수정할 수 있고, Custom Report 등 공유 에셋을 생성하고 주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ad & Analyze[조회 및 분석]: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고, 보고서 내의 활동인 세그먼트, 표 필터링, 검색 등 데이터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보고서 조작이 가능합니다. 


상위의 권한은 하위의 권한을 전부 포함하지만, Manage Users는 Edit, Collaborate의 권한을 포함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