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 애널리틱스_#14] 리마케팅용 잠재고객 목록 생성하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 리마케팅용 잠재고객 목록 형성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잠재고객이란?

 

 잠재고객이란 자사의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 및 구입할 가능성이 비교적 큰 고객으로 마케팅에서는 마케팅 전략의 대상을 뜻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이런 잠재고객을 사용자의 특성이나 행동에 맞게 설정하여 특정한 고객 그룹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은 연령, 성별, 지역, 언어 등 인류통계학적 기준, 회원가입일, 접속 시간 등 시간 기준, 특정 페이지 조회, 다운로드, 뉴스레터 구독, 동영상 시청 등 행동 기준에 따라 잠재고객 그룹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잠재고객을 활용해 구글 광고의 장점인 리마케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마케팅?

 

 리마케팅은 자신의 사이트를 방문한 적이 있거나, 제품을 구매한 적이 있는 사용자에게 다시 한 번 광고하는 캠페인을 뜻하며, 이미 자신의 서비스나 제품에 대해 알고 있는 사용자에게 광고하는 캠페인이기 때문에, 평균적으로 기타 광고에 비해 광고효과가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남성 의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셔츠를 장바구니에 담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을 대상으로 셔츠와 관련된 광고를 게시하여 이미 셔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객으로 하여금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구글 광고 서비스인 애드워즈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설정된 잠재고객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잠재고객 설정 방법

 

 

애널리틱스 계정에서 [관리] - [속성] - [잠재고객 정의] - [잠재고객]을 클릭합니다.


잠재고객 기능을 처음 사용할 때는 애드워즈 계정을 연결하고 위와 같이 자동으로 모든 사용자에 대한 잠재고객이 설정됩니다.

추가적인 잠재고객그룹 생성을 위해 [새 잠재고객]을 클릭합니다.

1. 잠재고객 소스: 잠재고객을 분류하는 데이터의 기준이 될 보기를 설정합니다.

2. 새로 만들기: 인구통계, 기술, 행동 등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세부적인 잠재고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세그먼트 가져오기: 미리 생성해둔 세그먼트를 통해 잠재고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추천 잠재고객: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설정으로 잠재고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 잠재고객 만들기_직접 정의

직접 설정하는 새 잠재고객 만들기의 [인구통계] 카테고리입니다. 인구통계를 통해 자신의 웹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 중 연령, 성별, 관심도, 구매 계획 사용자 세그머먼트, 위치 등을 통해 세부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술] 카테고리입니다. 기술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의 운영체제, 기기를 세부적으로 타겟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행동] 카테고리입니다. 행동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의 방문횟수, 방문 빈도, 거래수, 머문 시간과 같이 사용자의 참여도에 따른 세부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 세션 날짜] 카테고리입니다. 첫 번째 세션 날짜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의 최초 방문일을 기준으로 세부적인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 달에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주는 혜택을 광고하고 싶다면 20171101 and 20171130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트래픽 소스] 카테고리입니다. 트래픽 소스 카테고리에서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유입되기 전 출처가 되는 트래픽 소스에 따라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신발 구매 관련 애드워즈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들을 그룹으로 설정해 신상 운동화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가져오기_세그먼트를 통한 설정

잠재고객 설정에 있어 미리 정의해둔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세그먼트 이외에도 자신이 설정한 맞춤 세그먼트를 통해 간편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설정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D


 잠재고객을 정의하면 위의 사진처럼 최근 7일간 설정한 정의에 해당하는 사용자의 수가 나타납니다. 이처럼 잠재고객은 설정 이전의 사용자에게도 적용됩니다. 가입 기간은 잠재고객으로 유지하는 기간을 뜻하며 1~540일 범위 내의 숫자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