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태그매니저 소개 및 3요소: 표지

 

[Tagmanager_#1] 태그매니저 소개 및 3요소(태그, 트리거, 변수)

 

이 글은 태그매니저에 대한 소개와 3가지 요소(태그, 트리거, 변수)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소개

 

 

 

태그매니저 소개: 태그 삽입 및 관리 대행

 

  개발자 없이 스크립트 삽입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웹사이트 트래킹을 가능케하지만, 이벤트 추적(Event Tracking), 맞춤측정기준(Dimension) 등을 수집하기 위해서는 스크립트를 직접 삽입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줄여 스크립트를 쉽게 삽입할 수 있도록 돕기위한 장치가 구글 태그매니저(Google Tagmanager: GTM)입니다. 마케터들은 태그매니저를 통해 스크립트를 직접 삽입하는 불편함을 피해 웹사이트의 데이터를 원활히 선택/수집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의 장점: 손쉽게 생성/관리 할 수 있는 태그

 

   모든 태그를 손쉽게 관리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면, 웹 개발, HTML 등의 개발적인 지식이 풍부하지 않더라도 태그를 사용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를 직접 삽입하지 않는 만큼 수많은 코드 중에서 원하는 스크립트가 있는 라인을 찾을 필요가 없고, 미리 설정된 규칙에 따라 쉽게 태그를 생성/관리할 수 있습니다.

 

 

 

 

 

 


 

 

 

태그매니저 3요소: 태그, 트리거, 변수

 

 

  태그매니저 주요소 3가지: 태그(Tag), 트리거(Trigger), 변수(Variable)

태그매니저는 태그(Tag), 트리거(Trigger), 변수(Variable) 3가지 요소로 크게 나뉘어져있습니다. 이 세 가지의 역할을 알아야 태그매니저를 원활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태그매니저의 기초가 되는 이 세 가지 요소 역할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트리거(Trigger): 태그를 실행하기 위한 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는 단계

트리거의 정의는 '방아쇠를 당기다'라는 뜻으로, 총이 발사되기 위해 방아쇠를 당겨야 한다는 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방아쇠'의 역할에 맞게 트리거는 태그를 실행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을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즉, 트리거에서 설정한 조건이 충족되어야 태그가 실행됩니다.

 

2. 태그(Tag): 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를 설정에 맞춰 GA로 보내는 역할

태그는 실질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GA보고서로 데이터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벤트, 맞춤측정기준 등 사용자가 설정한 설정에 따라 데이터를 매핑하고 GA로 보냅니다.

 

3. 변수(Variable): 데이터를 담을 그릇

변수는 데이터를 담을 하나의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변수는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데에는 큰 영향이 없지만, 데이터를 수집할 때 어떠한 데이터를 수집할지 등을 설정할 수 있고, 자주 사용하는 변수들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태그, 트리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