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Optimize_#0] 구글 옵티마이즈 소개: A/B/n 테스트 툴

 

 

 

  구글 옵티마이즈란?

구글 옵티마이즈는 A/B/n 테스트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GA), 구글 태그매니저(GTM)과 같이 구글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툴로, 사이트 최적화를 위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툴 중 하나입니다.

 

*A/B/n 테스트: 흔히 A/B 테스트로 칭하고 있는 실험으로 A와 B를 포함한 n개의 대안 중 어떤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 판단하기 위한 테스트

 

 

 

구글 옵티마이즈는 A/B/n 중 하나로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CTA(Call To Action) 버튼 테스트부터 이미지, 동영상, 텍스트 등 다양한 콘텐츠들 중 어떤 대안이 가장 효과적이고 전환율을 높여주는지 확인해보는 실험을 구성하는 데에 활용되는 툴입니다. 쉽게 말해 여러 대안들을 테스트하고 평가하며 방문자가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한 최적의 구성요소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툴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점

1. 편리한 인터페이스: 별도의 편집기 없이 페이지 편집

첫번째 옵티마이즈의 이점으로는 별도의 편집기가 없이도 노출되는 페이지의 구성요소를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당연히 HTML/Java Script/CSS 등 웹 프로그래밍 언어를 잘 알고 있을수록 더욱 다양한 기능들을 추가하고 테스트해볼 수 있겠지만, 웹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도 텍스트, 이미지 변경 등의 간단한 구성요소 변화는 편리하게 수정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이점 중 하나입니다.

 

2. 보다 자세하고 쉬운 통계치 제공

A/B/n 테스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과치입니다. 옵티마이즈에서는 각 대안들을 평가할 수 있도록 통계치를 제공하는데, 단순히 테스트만으로 확답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이 대안이 몇 퍼센트 더 높다라고 말하기보다는 원본보다 전환율이 더 높을 수 있는 가능성으로 표시해줍니다.해 줍니다. 이 때문에 단순히 '맞다/아니다'가 '그럴 수 있다/그럴 수 없다' 관점의 보수적인 관점에서 데이터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줍니다.

 

 

  마지막 한 마디

마케팅에 있어 가장 최적화된 웹사이트의 구성요소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은 가장 큰 장점입니다. 평균 전환율이 1%인 웹사이트로 광고를 운영하는 것과 평균 전환율이 1.5%인 웹사이트로 광고를 운영하는 것은 광고비를 절반 가까이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A/B/n 테스트 툴 중, 구글 옵티마이즈가 가장 좋습니다. 무료이기도 하구요! 많은 분들이 구글 옵티마이즈를 사용해서 A/B/n 테스트를 통한 웹사이트 최적화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저도 열심히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는 태그매니저를 활용한 구글 옵티마이즈 계정 세팅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해볼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