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0] 필터란? 개념 및 설정방법


이 글은 필터의 개념, 작동 원리, 세그먼트와 비교, 설정 방법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필터란?


필터란 보고서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자신의 웹사이트나 앱에 유입되는 데이터를 보고서상에서 특정 데이터를 포함, 제외, 보고서에서 데이터가 표현되는 방식을 변경하는 기능입니다. 필터를 사용하면 각 보기에서 유연한 조회가 가능합니다.(출처: 구글 애널리틱스 아카데미)




  VS 세그먼트


특정 데이터를 포함하거나 제외시키는 것에 있어 보기의 세그먼트로 잘못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필터와 세그먼트는 명확한 차이가 있으며, 이를 잘못 사용할 시에 상당한 데이터, 비즈니스 손실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그먼트: 데이터 변경 X, 설정 전 데이터 확인 가능

필터 : 데이터 변경 O, 설정 전 데이터 확인 불가



Ex) 전체 데이터 중 Example.com에서 유입된 트래픽만 보고 싶을 때 

세그먼트 사용: 전체 데이터를 수집하는 보기에서 Example.com에서 유입된 트래픽을 포함하는 세그먼트를 추가하여 확인

필터 사용: 보기에서 Example.com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포함하는 필터를 설정, 수집 후 수집된 데이터 확인


필터와 세그먼트의 중요한 차이는 데이터의 변경 유무입니다. 세그먼트는 데이터 자체를 바꾸지 않지만, 필터는 데이터 자체를 변경시키기 때문입니다. 세그먼트는 모아둔 전체 데이터 중 필요한 부분만 떼어내어 보여준다면, 필터는 데이터를 모으는 시점부터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하고 불필요한 데이터는 제외시킨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세그먼트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필터 유형


필터의 유형에는 크게 사용률이 많은 유형으로 구성된 사전 정의된 필터와 사용자가 직접 세부적인 설정을 할 수 있는 맞춤 필터가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필터


■ ISP 도메인에서 유입된 트래픽: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나 회나 네트워크 같은 특정 도메인에서 유입된 트래픽만 제외/포함합니다.


※도메인 이름을 지정할 때 호스트 라벨을 포함하지 않도록 합니다. (예: www.example.com 대신 example.com으로 지정.)


■ 해당 IP에서 유입된 트래픽: 해당 IP주소에서 유입되는 트래픽만 제외/포함합니다.


시작값 또는 종료값을 활용해 여러 범위의 주소를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하위 디렉토리로 유입된 트래픽: 특정 하위 디렉토리로 유입되는 트래픽만 제외/포함합니다.


ex) '/help/contact'처럼 구성된 하위 디렉토리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제외/포함할 수 있습니다.


 해당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된 트래픽: 특정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되는 트래픽만 제외/포함합니다.


ex) marketing.tistory.com처럼 구성된 특정 호스트 이름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을 제외/포함할 수 있습니다.



  맞춤 필터


맞춤 필터는 아래의 영역과 같이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맞춤필터 영역 

콘텐츠 및 트래픽 

캠페인 또는 광고그룹 

전자상거래 

잠재고객/사용자 

위치 

이벤트 

애플리케이션 

휴대기기 

소셜 


맞춤 필터에는 포함 및 제외와 함께 소문자/대문자, 찾기 및 바꾸기, 고급의 필터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문자/대문자: 입력란의 내용을 모두 대문자나 소문자로 변경합니다. 

 찾기 및 바꾸기: 입력란의 문자열 패턴을 검색하여 사전에 설정한 문자열로 변경합니다.

 고급: 2개의 입력란에 POSIX 정규식을 활용한 값을 설정하여 새로운 필터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고급 필터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고급정보(출처: 웹로그 분석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필터 설정방법


필터 설정방법에 대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 정보의 신뢰성 높이기(IP제외)' 글을 이용해주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