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

 

이 글은 UTM 파라미터를 활용하여 페이스북, 빙글 등 SNS 채널과 광고 캠페인의 유입 및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UTM Parameter란?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관련 데이터 중, 중요한 캠페인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URL에 삽입하여 데이터를 분류하는 파라미터입니다.

 



위의 보고서를 보면 캠페인, 소스/매체, 콘텐츠 별로 데이터가 분류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는 위와 같이 카테고리를 분류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단순한 소스/매체의 유입 수뿐만 아니라, 어떤 소스/매체, 콘텐츠에서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유입되었고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UTM 파라미터의 장점은 다룰 수 있는 소스/매체는 다양하다는 것에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SNS, 광고 캠페인, 기존 보고서에서는 Direct로 표시되는 파일 내 URL까지 추적이 가능합니다.





 


 

 

  UTM 파라미터 구성과 원리 이해

 

UTM 파라미터의 구성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UTM 파라미터의 구성에 대해 이해해야 UTM 파라미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를 통해 UTM 파라미터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http://www.marketingbr.tistory.com?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ampaign=brand_search&utm_term=query


UTM 파라미터를 사용한 URL은 위의 예시처럼 구성되어 있고 UTM 파라미터는 파란색 부분입니다. 예시에서는 Content가 빠졌지만 Content를 포함해서 보다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source (필수)

기본 보고서 중 소스로 표현되는 부분입니다. (예시: naver, google, facebook, vingle) 

medium (필수)

기본 보고서 중 매체로 표현되는 부분입니다. 유입의 특징을 뜻합니다. (예시: cpc, social)

campagin (필수)

캠페인 명을 뜻합니다. 전략이나 카테고리로 설정하면 좋습니다. (예시: 카드뉴스, 블로그 광고, 검색광고)

term (선택)

검색광고와 같이 특정 키워드가 포함된 경우, 유입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합니다.(예시: query, keyword)

content (선택)

SNS, 블로그 등 특정 게시물의 유입을 추적할 때 좋습니다. (예시: story_power, Renewal event) 


UTM 파라미터에 포함되는 기타 표현 규칙

 ?

 실제로 연결될 웹사이트의 URL과 UTM 파라미터를 구분하며, 연결될 URL의 뒤에 붙습니다.

 &

 각각 UTM 파라미터 사이에 위치하며, UTM 파라미터를 분류합니다.

 utm_

 UTM 파라미터명 앞에 붙으며, 해당 파라미터가 UTM 파라미터임을 설정합니다. 




UTM 파라미터 작동 원리



UTM 파라미터는 위와 같은 구성으로 생성되며, UTM 파라미터가 작동하는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에는 자세히 나타나지 않았지만, 위의 링크에는 UTM 파라미터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위의 링크를 클릭하면 아래의 URL로 연결됩니다. 페이지는 연결 페이지인 marketingbr.tistory.com/으로 연결되지만, UTM 파라미터에 정보를 담아 구글애널리틱스에 보내줍니다.




그렇게 전해진 정보가 [Acquisition Report(획득 보고서)] - [Campaign Report(캠페인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UTM 파라미터를 포함한 URL 생성하기

 

UTM 파라미터를 포함한 URL 생성 방법은 보기에는 복잡해보일 수 있지만, 아주 간단합니다. 그 이유는 URL 생성을 도와주는 도구가 있기 때문입니다.


1. Google의 Campaign URL Builder


  

사이트로 접속하여, URL를 구성하는 UTM 파라미터명을 작성하면 이미지 내 아래의 URL과 같이 자동으로 URL을 생성해줍니다.


링크: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2. Excel을 활용한 URL 생성


위의 엑셀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URL 빌더입니다. 엑셀에서는 우측의 UTM 파라미터명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캠페인 URL을 생성해줍니다. 


엑셀을 활용할 때의 장점은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데이터를 받아들이기 때문에 일관성 있는 파라미터명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엑셀을 활용하면 기존에 만들어둔 캠페인 URL을 보고 일관성 있게 생성이 가능합니다.


저도 mindthelog.com이라는 곳에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블로거와는 아무 관계가 없지만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사용하는 입장에서 원본 파일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연결해주는 것이 매너라고 생각해서 원본 파일로 연결해드릴게요!


캠페인 URL 생성 Excel 다운로드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