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광고_#2] 검색광고 등록하기

 

이 글은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색광고란?

 

네이버 검색광고 예시네이버 검색광고 중 파워링크 캠페인 유형으로 게재했을 때 나타나는 광고입니다. 광고에는 "'검색한 키워드' 관련 광고입니다."라는 표현과 함께 광고주의 광고 제목, URL, 설명이 함께 나타납니다.


 

 검색광고란 검색 사용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노출하는 광고입니다. 검색광고는 해당 포털 사이트 광고 서비스를 통해 이용할 수 있고, 기본적으로 광고주가 광고하고자 하는 키워드에 입찰하여, 해당 키워드 검색 시 입찰가, 품질평가점수 등을 통해 산정된 광고 순위에 따라 상위부터 노출됩니다.


검색광고는 명확한 니즈가 있는 검색 사용자가 광고주가 취급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을 때, 필요한 정보가 있을 때, 광고가 게재되어 그 효과가 다른 광고에 비해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경쟁률이 치열한 만큼 키워드에 따라 입찰비용이 높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하기

 

네이버에 검색광고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네이버 광고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홈페이지

 

네이버에 검색광고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사업자가 아닌 개인 또한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가입 시 사업자, 개인으로 구분하여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이 끝났다면, 네이버 광고 메인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를 등록하려면, 먼저 네이버 광고시스템으로 접속해야 합니다. 우측 상단의 '광고시스템'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메인 페이지와 광고시스템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NAVER AD] - [네이버 광고_#1] 네이버 광고란? (소개)




네이버 광고시스템에 접속하면, 네이버 검색광고의 구조라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러 캠페인과 광고를 진행할 때 꼭 알아두어야 하는 사항임으로 미리 숙지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네이버의 광고 구조와 구글의 광고 구조는 다를 것이 없기 때문에 구글의 광고 서비스 애드워즈의 3계층 구조에 대한 포스팅을 읽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검색광고 등록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면, 광고시스템 페이지 상단의 [광고관리] 탭에서 좌쪽 상단의 '광고 만들기'를 통해 검색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처음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이 네이버 검색광고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검색광고의 구조는 캠페인과 광고의 수가 적다면 몰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운영 중인 캠페인의 수가 많을수록 구조 또한 복잡해지기 때문에 알아두시는게 좋습니다. 네이버의 광고 구조는 구글 애드워즈의 광고 구조와 비슷하기 때문에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_#3] 애드워즈 3계층구조 개념 및 제한'을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위와 같이 네 가지 유형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네 가지 유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면,


파워링크 - 검색광고 중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키워드 검색 시 상단(자연 검색결과 목록 위)에 노출되는 텍스트형 광고

쇼핑검색 - 네이버 쇼핑의 검색 결과, 일반 검색결과 쇼핑 섹션에 노출되는 광고, 상품 별로 광고 노출이 가능하며, 이미지, 텍스트, 가격 등 상품 정보 제공

파워컨텐츠 유형 - 검색결과 파워컨텐츠 섹션에 노출되는 광고로 블로그, 포스트, 카페 등의 특정 콘텐츠를 노출하기 위해 활용

브랜드 검색 유형 - 검색결과 상단에 브랜드 섹션 노출을 통한 광고로 이미지,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와 기업 소개, 제품 목록 등 탭 지원 


이 콘텐츠의 주제는 '파워링크 등록'이기 때문에 '파워링크 유형'을 클릭합니다.

위의 설명 중 검색광고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있었습니다. 광고 등록 시에도 구조를 따라 순서가 진행되는데, 구조의 순서가 '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광고'이기 때문에 광고 등록 시에도 '캠페인-광고그룹-키워드/광고'순으로 광고를 등록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장 처음에는 캠페인과 관련된 설정을 진행합니다.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만들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앞서 광고가 많아질수록 캠페인, 광고그룹, 키워드/광고의 구조가 복잡해진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을 해보자면, 일련된 규칙 없이 캠페인이나 광고그룹을 설정했을 때는 해당 광고, 키워드가 어느 캠페인, 광고그룹에 위치하고 있는지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올해 신발 매출액 50% 상승'이라는 목표를 위해 신발에 대한 광고비용을 높이려 할 때, 신발 광고에 대한 키워드와 광고가 정리되어있지 않고 여러 캠페인과 광고그룹에 걸쳐 있다면, 일일이 찾아가며 입찰가를 수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광고 등록 시부터 일련된 규칙으로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설정하면 좋습니다.

캠페인/광고그룹 설정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분들은 [Google/Google ADwords] - [구글애드워즈_#6] 캠페인, 광고그룹 만들기_#1생성기준을 읽어보실 것을 추전합니다.


캠페인 설정 과정에서는 캠페인 명, 캠페인 예산, 캠페인 운영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명은 캠페인에 포함될 광고그룹과 키워드/광고의 속성을 분류하여 설정하며, 위의 포스팅을 참조하여 등록하면 좋습니다.

캠페인 예산은 광고비용에 대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하루 동안 캠페인에 대해 지출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설정합니다. 예산의 균등배분은 하루 동안 검색되는 키워드에 대해 시간 별로 예산을 균등하게 배분하여 광고가 골고루 노출될 수 있도록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균등배분을 설정하지 않으면, 해당 키워드가 검색될 때마다 입찰을 진행하며, 예산이 빠르게 소진되며 예산이 소진된 뒤에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캠페인 기간 설정에서는 캠페인의 운영 시작일과 종료일을 설정할 수 있으며, 시작일과 종료일이 명확한 이벤트와 관련된 광고를 진행할 때 옵션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다음으로 광고그룹 설정입니다.

광고그룹 설정에서는 광고그룹 명, URL, 기본 입찰가, 하루예산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명은 캠페인 명 설정과 같이 광고그룹 내의 키워드/광고의 속성에 따라 설정합니다.

URL은 광고 클릭 시 연결될 페이지의 URL을 설정합니다. 광고 운영 시 어떤 페이지가 광고에 연결되느냐는 광고 클릭 후 고객의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신발과 관련된 광고라면 신발 카테고리의 페이지로 연결시키고, 가격할인 이벤트와 관련된 광고라면 이벤트 페이지로 연결해야 광고와 연결된 페이지의 높은 관련성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기본 입찰가는 광고그룹 내 키워드에 대한 입찰가 설정입니다. 기본 입찰가는 예상 실적을 계산하는 데에 활용되며, 실제 광고 운영 시, 입찰된 금액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루예산은 광고그룹에서 지출할 최대 비용 설정입니다. 최대 비용을 설정한다고 해서 항상 그 금액까지만 비용이 과금되는 것은 아닙니다. 때때로, 설정한 최대비용을 넘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광고그룹에서 하루예산을 초과할 것 같을 때 자동으로 광고를 중지시키지만 광고 중지 업데이트 및 검색결과에서 광고를 제외시키는 시스템 상의 과정 때문에 광고가 중지된 이후에도 광고가 게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광고그룹까지 생성을 마쳤다면, 키워드/광고를 생성합니다.


키워드는 광고가 노출될 검색 키워드로 '마대생'이라는 키워드를 등록하면 '마대생'을 사용자가 검색했을 때 광고가 노출됩니다. 키워드 추가 시 기본적으로 해당 키워드와 정확히 일치할 때 광고가 게재됩니다. 추후 광고그룹 내 '키워드 확장 beta'를 통해 유의어, 동의어, 연관검색어 등 설정한 키워드와 관련된 여러 키워드에 광고를 게재하도록 하는 기능은 확장 검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에서는 광고주가 키워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광고그룹기준 연관키워드와 키워드기준 연관키워드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는 키워드 도구를 제공합니다. 추천 키워드의 검색수 정보를 토대로 키워드를 설정하면, 보다 효율적인 키워드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설정까지 마쳤다면, 광고 소재를 생성합니다. 파워링크의 광고 소재는 제목, 설명, UR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은 광고의 제목으로 공백을 포함하여 최대 15자까지 작성이 가능합니다.

설명은 광고에 대한 상세한 설명으로 공백을 포함하여 최대 45자까지 작성 가능합니다.

제목과 설명에는 키워드삽입을 통해 검색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광고에 키워드를 삽입하면, 검색 사용자가 자신이 찾은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광고 제목이나 설명에 대해 주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키워드 삽입 기능을 사용할 때는 제목과 설명의 최대 글자 수를 유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5자, 45자로 제한된 제목과 설명을 초과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대체 키워드'를 설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대체 키워드 예시

Ex) '{키워드:마케팅 정보}는 마대생'로 제목을 설정했다면,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하기'라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광고 제목은 '네이버 검색광고 등록하기는 마대생' 18자로 제한된 15자를 넘게 됩니다. 이때 대체 키워드로 검색 키워드가 대체되어 '마케팅 정보는 마대생'으로 광고 제목이 노출됩니다.


표시 URL은 잠재고객에게 보여질 URL입니다.

연결 URL은 광고 클릭 시 실제로 연결될 페이지의 URL입니다.


표시 URL과 연결 URL이 다른 이유는, 이벤트나 특정 카테고리로 연결되는 페이지의 경우 URL의 구성이 복잡하고 길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 등 로그 분석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광고 유입을 추적하기 위해 URL에 파라미터 값을 입력합니다. 하지만 이는 광고 노출 시 광고를 지저분하게 만들고, 잠재고객이 알 필요가 없는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광고 등록을 모두 마치면, 검토가 진행됩니다. 검토는 영업일 기준으로 1일 정도 소요되며, 비즈머니를 충전해두어야 검토가 진행됩니다.

검토를 마친 후, 광고 등록이 허가되면 그 때부터 광고가 노출되게 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