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구글애널리틱스_#11] 콘텐츠 그룹화

 

이 글은 콘텐츠 그룹화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화란?


 콘텐츠를 논리적인 구조로 그룹화하여 그룹 이름 별로 통합된 측정항목으로 조회, 비교가 가능합니다. 즉, 일반적인 보고서에서는 페이지로 나타나는 보고서를 사용자가 설정한 카테고리 별로 그룹화하여 조회, 비교, 분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콘텐츠 보고서에서는 '콘텐츠 1(google 관련 콘텐츠)', '콘텐츠 2(google 관련 콘텐츠)', '콘텐츠 3(ppt 관련 콘텐츠)'로 각각의 결과가 표시되지만, 콘텐츠 그룹화를 사용하면 'google 관련 콘텐츠', 'ppt 관련 콘텐츠'로 묶어서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자신의 어떤 카테고리의 콘텐츠가 좋은 결과를 내고 있고, 앞으로의 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콘텐츠 지정 방법

 



콘텐츠 그룹은 [관리]-[콘텐츠 그룹]-[새 콘텐츠 그룹]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는 콘텐츠 그룹의 이름, 카테고리를 설정합니다. 

이름을 설정한 후, 아래의 그룹 설정 방법을 선택합니다.


1) 추적코드별

 구글애널리틱스에서 웹로그 분석을 위해 제공되는 추적코드를 활용하여 콘텐츠 그룹을 지정합니다.

 

1. 색인 번호

색인 선택은 1~5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최대 생성가능 갯수는 5개입니다. 색인 번호는 추적코드가 그룹을 분류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추적코드 설정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2. 추적 코드

주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추적 코드를 사용하며, 'contentgroup'은 콘텐츠를 귀속시킬 그룹에 따른 색인 번호를 뜻하며, 'contentgroup+색인 번호'로 설정합니다. 'My Group Name'은 해당 콘텐츠가 분류될 라벨로, 그룹 내에서 표시되길 원하는 이름을 적습니다.



2) 추출 사용

 '전체 or 부분 URL', '페이지 제목 or 화면 이름' 등 사용자가 웹사이트 또는 앱에 사전에 정의한 디렉토리를 통해 콘텐츠 그룹을 지정합니다.

 

추출 사용은 페이지, 페이지 제목, 화면 이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category/(.*?)'와 같이 페이지에 적용되어 있는 디렉토리 경로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는 하위 카테고리 전부를 뜻합니다.


3) 규칙 정의 사용

 'and', 'or' 기능과 '추적코드별 콘텐츠 지정 방법'과 '추출 사용 콘텐츠 지정 방법'의 규칙을 2개 이상 사용하여 콘텐츠 그룹을 지정합니다.

규칙 정의는 페이지, 페이지 제목, 화면 수 등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영역의 정규식을 통해 '다음을 포함', '다음으로 시작됨' 등의 규칙을 통해 설정합니다.



4) 확인 방법

콘텐츠 그룹으로 분류된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사이트 콘텐츠 등의 보고서에서 콘텐츠 그룹 분류를 자신이 설정한 그룹으로 설정하면 해당 그룹의 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화 사용 시 주의사항

 

 ˙콘텐츠 분류는 최대 5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룹 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추적코드를 통해 콘텐츠 그룹을 지정할 시, 그룹은 최대 5개 생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을 생성 후 24 시간이 지나고 적용됩니다.

 ˙그룹의 순 조회수는 해당 그룹의 페이지가 1회 이상 조회된 세션 수로 표시됩니다.

 ˙추적코드를 통해 콘텐츠 그룹을 지정할 시, 그룹 코드가 2개 이상이라면 마지막에 입력한 그룹으로만 포함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