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표지


 

[구글애널리틱스_#22] 캠페인, 트래픽 유입 변경하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의 필터 기능을 활용해  캠페인과 트래픽 유입의 표시를 변경하는 방법에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특성

 


  들어오는 트래픽대로만 유입처리


세분화되어 나타나는 트래픽데이터 표시 방법


세분화된 분석에 용이

구글애널리틱스는 보다 세분화된 분석을 위해 유입되는 트래픽을 다양하게 표시해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면, 사용자들이 단순히 페이스북에서 유입이 발생했다고만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의 다양한 도메인을 통해 어떤 기기를 통해서 어떤 기능으로 들어왔는지 등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표시되는 트래픽데이터


대소문자 구분

대소문자를 구분하는 것은 구글애널리틱스의 큰 특성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또한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설정해둔 기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대부분 대소문자를 구분요소로 사용하지 않고, 대소문자를 다르게 표시해도 하나의 같은 유입으로 처리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캠페인 UTM값 설정에서 가장 많은 실수를 범하게 됩니다.


캠페인 설정방법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


위의 이미지는 같은 내용의 캠페인을 설정할 때 대소문자를 다르게 기입한 예시입니다. 똑같은 'PPT 템플릿' 캠페인으로 들어왔음에도, 다르게 표시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분석할 때 하나로 통합시켜주는 수고가 필요해집니다. 데이터의 양이 적을 때는 하나하나 바꿔줄 수 있겠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아질수록 잘못된 분석할 확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잘못 기입되어 들어온 트래픽을 변경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미 쌓인 데이터를 바꾸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앞으로 새로 쌓이게 될 트래픽 데이터를 변경하는 것은 필터를 활용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트래픽 변경하는 방법

 




  필터를 사용하기


캠페인 설정 시 UTM값을 잘못 입력한 경우 URL 수정을 통해 변경이 가능할 수 있지만, 배포된 URL의 개수가 일일이 수정하기에는 너무 많다던지 해당 URL의 위치를 모르거나 다른 사람이 작성한 게시글 내 URL이 삽입되어 있는 경우에는 URL 변경을 통해 트래픽 유입을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구글애널리틱스 내 필터를 활용하여 일괄적으로 보고서에 트래픽이 다르게 표시되도록 하는 방법을 권장드립니다.

 

 

▶구글애널리틱스 필터의 개념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0] 필터란? 개념 및 설정방법



  사용 방법



트래픽 유입 데이터 변경 필터 설정방법_1



[설정] → [보기] → [필터] → [+필터 추가]


먼저 해당 보기의 [설정](톱니바퀴 모양)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보기]의 [필터]를 클릭하고 [+필터 추가]를 클릭하여 새로운 필터를 생성합니다.


* 필터의 테스트를 위해 테스트 보기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 후 의사결정에 사용하는 마스터 보기에 적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트래픽 유입 데이터 변경 필터 설정방법_2



[필터 이름] → [필터 유형] → [맞춤] → [찾기 및 바꾸기] → [필터 입력란 설정] → [문자열 검색] → [문자열 교체] → [대소문자 구분 여부]


필터의 이름은 해당 필터의 내용을 유추하기 쉬운 이름으로 설정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필터의 이름을 설정하였다면, [필터 유형]에서 [맞춤]을 클릭합니다. 아래의 선택영역 중 [찾기 및 바꾸기]를 통해 트래픽이 표시되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찾기 및 바꾸기]를 선택하고, [필터 입력란]에서는 바꾸고자 하는 트래픽의 유형을 선택합니다. [추천], [캠페인 명], [키워드] 등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문자열과 표시하고자 하는 문자열을 설정합니다.


[대소문자 구분]의 경우에는 체크하지 않으면 대소문자 표시를 구분하지 않고 해당 문자열을 모두 변경합니다.


Ex) ppt templete 변경 시, ppt Templete, Ppt Templete, Ppt templete 등 일괄 변경




설정된 필터 확인 화면



해당 방법으로 변경하게 되면, 위의 이미지처럼 해당 데이터의 표시방법이 변경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