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PC에서 모바일웹 보는 방법

 

이 글은 PC에서 모바일웹 보는 기능 Toggle Device Toolbar와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PC에서 모바일웹을 왜 봐?

 


해당 방법을 통해 PC에서 모바일웹을 보는 화면


 먼저 PC에서 모바일웹을 본다고 하면, '쓸데없이 왜 PC(컴퓨터)로 모바일웹을 봐? 핸드폰으로 보면 되지', '넓은 PC(컴퓨터)화면에서 불편하게 작은 모바일웹을 왜 봐?''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마케팅, 광고 일을 하다보면, 내가 운영하고 있는 광고가 모바일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지, 경쟁사의 모바일 광고는 어떤지, 해당 웹사이트가 모바일 버전이 있는지 등 모바일과 관련된 다양한 작업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간단하고 적은 작업량이라면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이용해 확인해보면 되지만, 확인해야 할 작업량이 많거나 캡처를 해서 파일, PPT, 엑셀 등 보고서로 정리를 해야 하는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사용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방법을 통해 PC로 모바일웹을 확인하며 그때그때 캡처를 하고 보고서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모바일웹 보는 방법

 

 이제 어느정도 해당 방법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해하셨으리라 믿고, 'PC에서 모바일웹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크롬 아이콘


먼저 필요한 프로그램으로 크롬(Chrome)이 있어야 합니다. 크롬이 없으시다면 설치해주세요. 익스플로러에서도 가능하지만 많이 불편합니다. 크롬이 설명도 편하고 직접 실행했을 때도 편합니다. 최고에요.




크롬 - 개발자 도구 화면


크롬을 열고 개발자 도구를 활성화시킵니다. 개발자 도구는 우측 상단의 [메뉴]-[도구 더보기]-[개발자 도구]를 클릭하여 켜거나, 단축키 [F12] 또는 [Ctrl]+[Shift]+[i]를 통해 켤 수 있습니다.






크롬 - 개발자 도구 화면_Toggle Device Toolbar


개발자 도구 화면에서 좌측 상단의 아이콘(Toggle Device Toolbar)을 클릭하면, 웹사이트를 모바일 사이즈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는 [Ctrl]+[Shift]+[M]입니다. 단, 개발자 도구가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단축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 Toggle Device Toolbar로 웹사이트의 크기가 변경된 화면


Toggle Device Toolbar를 켜면 위와 같이 웹사이트의 크기가 모바일 사이즈로 변경됩니다. 하지만 화면에는 PC버전의 네이버가 켜져있고, URL도 'naver.com'(참고: 네이버의 모바일웹 URL 'm.naver.com')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설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나?' 싶으시겠지만 설정은 제대로 되어있습니다.






웹사이트 재접속


해결 방법은 간단하게도 웹사이트에 재접속하면 됩니다. URL을 입력하여 웹사이트에 재접속하거나 '새로고침(단축키:F5)'을 해주시면 모바일웹으로 나타납니다. URL 입력 시에는 모바일 환경에 맞게 자동으로 변경되기 때문에 PC웹사이트 URL을 입력하셔도 무방합니다.






웹사이트 재접속 후, 모바일웹으로 나타난 화면


추가적으로 해당 화면에서 검색, 클릭 등 스마트폰과 동일하게 모든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이후 나타나는 모든 웹사이트는 모바일 환경에 맞도록 모바일웹이 있는 경우, 모바일웹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는 Toggle Device Toolbar 기능을 활용한 네이버의 모바일웹에서 검색하여, 매일경제 사이트로 접속한 예시입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자동으로 모바일웹으로 표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