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광고_#3]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성과 분석하기

 

이 글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한 네이버 광고의 성과 분석과 관련된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네이버 광고와도 관련이 있지만, 구글 애널리틱스의 UTM 파라미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글 애널리틱스의 UTM 파라미터 관련 콘텐츠에 포함할지 네이버 광고에 콘텐츠를 포함시킬지 고민이었는데요!

네이버 광고의 성과 분석에 대해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하고 네이버 광고에 콘텐츠를 포함시켰습니다!

따라서, 구글 애널리틱스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구글 애널리틱스 콘텐츠에서 정보를 얻어주세요! :D


  구글 애널리틱스란?

 

 시작하기 전에 앞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구글 애널리틱스를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서비스로, '사용자가 자신의 웹사이트나 APP에서 어떤 경험을 하는지' 분석하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웹사이트, APP을 제공하는 기업 또는 개인이라면, 사용자들이 자신의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접속하는지 등 사용자의 경험에 대해 의문을 품습니다. 간단히 말해 구글 애널리틱스는 이러한 의문에 답을 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알 수 있는 정보로는, 사용자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자신의 웹사이트에 유입되었는지, 네이버, 구글 등의 검색엔진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의 SNS와 같이 어떤 채널을 통해 유입되었는지,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서비스에서 머문 시간은 얼마나 되고, 구매나 다운로드 등 자신이 설정한 목표에 얼마나 많은 사용자가 도달하는지 등 웹사이트, APP 서비스와 관련한 사용자의 경험을 구체적인 수치를 통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네이버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웹사이트 내에서 어떤 행동을 보이고, 어떻게 콘텐츠를 활용하는지, 구매를 하는 사용자는 얼마나 되는지 확인을 통한 네이버 광고의 성과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블로그 내 [Google]-[Google Analytics]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열람해주세요! :D

 


 

 

  분석 방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네이버 광고와 관련하여 얻을 수 있는 정보에 대해 알아야 분석이 가능하겠죠?




위 사진의 4개의 항목 중, 노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brand_search'가 제가 운영 중인 네이버 검색광고(파워링크)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에 대한 정보입니다. 기본적인 보고서에서는 해당 검색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의 수, 신규 방문자 수, 웹사이트나 APP의 접속을 뜻하는 세션 수, 유입 후 다른 행동을 하지 않은 채 페이지를 종료한 이탈 수, 접속 당 페이지뷰 수, 평균 머문 시간, 목표 달성 비율, 목표 달성 수, 달성 목표의 가치입니다. 


기본보고서에서는 위와 같은 정보를 통해 운영 중인 검색광고가 효과적인지에 대해 보다 자세하고, 다른 유입 채널과 비교를 통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이후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공부하신다면, 기본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정보 이외의 정보(회원가입, 뉴스레터 구독, 다운로드 등)를 설정을 통해 보다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광고 전용 URL 생성 및 등록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유입이 네이버 광고의 어떤 캠페인을 통해 유입되는 것이라고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설명해주어야 합니다. 이 설명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UTM 파라미터라는 것을 활용하여 구분이 가능한 URL을 생성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부터 네이버 광고 전용 URL 생성 및 등록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이 콘텐츠에서는 UTM 파라미터라는 것에 관한 설명은 생략하고 빠르게 네이버 광고를 구분하는 URL 생성 및 등록 방법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UTM 파라미터를 통한 유입 분석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를 클릭해주세요.


먼저 네이버 광고시스템 내에서 성과를 측정하려는 광고가 속해 있는 광고 소재를 수정합니다. ([광고그룹]-[소재]-[편집후 새로 등록] 클릭)


광고를 아직 생성하지 않으신 분들은 [NAVER AD] - [네이버 광고_#2] 검색광고 등록하기(파워링크)를 클릭하여 따라서 광고를 만들어주세요.


그 다음이 중요합니다. 광고 소재를 생성하고 등록하기 전에, 광고 클릭 시 연결되는 페이지의 URL이 존재하는데, 제 광고를 보시면 연결되는 페이지 뒤에 이상한 파라미터들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 이상한 파라미터들이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해당 사용자가 어디서 유입되었는지 알려주는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실제 URL을 보시면 아래와 같습니다.


연결 URL: http://marketingbr.tistory.com/?utm_campaign=brand_search&utm_source=naver&utm_medium=cpc&utm_content={keyword}&utm_term={query}


URL 중 '?'은 "지금부터의 내용을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알려준다."라는 뜻으로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의 앞에는 실제로 연결될 URL을 적고, 뒤에는 utm 파라미터를 이용한 정보 구성을 적습니다.


'utm_'으로 시작하는 파라미터들이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정보를 전송해주는 파라미터들입니다. 따라서 해당 URL의 'utm_' 뒤의 파라미터 부분에 대한 값을 '=' 뒤의 내용으로 설정한다는 뜻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utm_campaign=brand_search라는 부분을 보면, "campaign이라는 항목에 대해 brand_search라고 입력해라."라고 구글 애널리틱스에게 말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의 URL을 그대로 복사해서 파란글씨 부분만 자신에게 맞도록 바꿔주면, 편리하게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campaign은 실제 네이버 광고에서 사용 중인 캠페인 명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source는 네이버를 적어주시고, medium은 입찰 성격에 대해 적어주시면 분석 시 어떤 채널에서 어떤 목적과 특성을 가진 광고가 얼마나 성과를 내고 있는지 확인하기 편리합니다! :D


'utm_content=' 이후의 내용에 대해서는 광고를 통해 유입된 사용자가 어떤 키워드를 검색하여 광고를 클릭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UTM 파라미터를 통한 유입 추적하기'에 대한 글은 이미 구글 애널리틱스 카테고리에서 작성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네이버 광고의 성과 측정 방법을 빠르게 설명하려다보니 설명이 많이 간단하고, 쉽게 이해가 어려우실 경우도 있을 것 같아요...

만약 정말로 이해가 잘 안되신다면, [Google/Google Analytics] - [구글애널리틱스_#17] UTM을 활용한 유입 추적하기를 클릭하여 UTM 파라미터에 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D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방문자수
  • Total :
  • Today :
  • Yesterday :

마대생의 마케팅 공부 기록 마대생이 보는 세상